Adobe에서 새롭게 내놓은 프로파일링 툴입니다.


기존의 Profile 기능과는 차원이 다릅니다.


특히 Stage3D 기반의 앱에게는 최고의 디버깅 툴이 될 것입니다.






사용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Monocle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이후부터 실행되는 swf이 자동으로 프로파일링이 시작됩니다.


다만 프로파일링에는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기존의 swf도 모두 가능한 Standard 프로파일링과


더 디테일한 프로파일링이 가능하도록 하는 Advanced 프로파일링이 있습니다.



Standard 프로파일링일때는 ActionScript 패널에 위와 같이 나타납니다.


"이 패널을 사용하려면 -advanced-telemetry 옵션을 추가하여 컴파일해야합니다."


라고 쓰여있습니다.


컴파일 옵션을 추가해야하는데 다음과 같은 방법들이 있습니다.



1. Flash Builder 4.7을 사용한다.


2. command line 으로 -advanced-telemetry 옵션을 추가해준다.


3. add-advanced-telemetry.py 파이썬을 통하여 직접 swf에 advanced-telemetry 정보를 추가한다.




가장 쉬운 방법은 역시 IDE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Flash Builder 4.7 Beta 는 현재 매우매우 불안해요.


현재 개발중인 게임은 일단 안돌아가서 논외로 했습니다.


게다가 IDE 자체도 불안해서 계속 에러가 발생하여 빌드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습니다.


완전 구려요.


물론 일단 테스트해보기에는 제일 좋습니다.





command line 으로 옵션을 주는 방법도 좋지만


ASC 2.0에서는 몇가지 변경점이 있습니다.


Font 임베드를 하면 안되는 것, Embed 태그 사용시 "/"로 시작해야되는 등


기존 소스에 변형을 가져오게 됩니다.


그래서 이것도 예외로 했습니다.




마지막 남은 방법이 파이썬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파이썬을 먼저 설치할까요? 


(OSX에는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습니다.)


Python 2.7.2 : http://python.org/ftp/python/2.7.2/python-2.7.2.msi


이제 파이썬을 설치했으면 cmd 에서 다음과 같이 입력합니다.


C:\>[파이썬설치경로]\python.exe [파이썬 파일 경로]\add-advanced-telemetry.py [swf 경로] [비밀번호]


이렇게 실행하면 swf 에 advanced telemetry 정보가 추가되게 됩니다.




이렇게 해서 실행하면 Monocle에서 더 자세하게 프로파일링을 할 수 있게 됩니다.


Monocle 대박입니다.


앞으로 게임 개발할 때 필수툴이 될거 같습니다.




For the bet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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