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피부에 닿는 플래시쪽의 분위기는
말그대로 바다위의 폭풍전야다.
바다위의 폭풍전야는 겉보기에는 조용~하다.
하지만 이미 바닷속과 저 구름위쪽은
엄청난 소용돌이와 초속 수백미터를 넘나드는 속도로 요동을 치고 있다.
마치 플래시 시장이 그런것 같다.
아직 대중적으로 겉보기에는 3.0에 대한 이슈도 별로 없고
에어도 아직 개발단계니 별로 상용화된것도 없는거 같고
여기저기서 3.0이다 에어다 하지만
사실 현장에서 3.0이나 에어를 체감하는건 드문일일것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안보이는 곳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구경해보자.
이미 제 1, 2 금융권에서 적용되는 플래시는 이미 2.0을 버린지 오래됐고
3.0의 아키텍쳐를 높이 쳐주는 클라이언트들은
이미 자바에서 사용되는 수많은 개발방법론을 도입하여 개발하기를 원하고 있고
심지어 자바와 같은 레벨로 그 작업의 난이도와 가능성을 평가하고 있다.
그리고 이미 포화상태인 쇼핑몰과 브로드 캐스팅, 대량의 데이터를 서비스하는 주식이나 방송쪽에서는
이미 AIR 를 이용한 로컬베이스드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요구가 들어오고 있다고 한다.
이는 이제 IT 시장의 선두주자들이 3.0과 AIR 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에
우리 눈앞에 3.0이나 AIR 가 펼쳐졌을때는 이미
수많은 개발자들과 클라이언트들이 이미 더 많은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있을것이기 때문에
미래를 준비해야되는 입장에서는
지금 이시기를 헛되이 놓쳐서는 안될것이다.
사실 ActionScript 3.0 이 첫선을 보인지는 1년이 넘었다.
거의 1년 6개월 남짓 되어 가는거 같다.
이런 트렌드가 바닷속의 풍경이라면
구름 위의 풍경은 어떨까?
AS3.0이 발표되고 나서 가장 먼저 놀란 사람은
플래시 개발자가 아닌 자바 개발자들이 아니었을까 싶다.
왜냐면 자바의 모습을 쏙 빼닮았고
구조와 알고리즘이 꽤나 눈에 익었기 때문이었을 것이다.
사실 플래시시장은 IT 전반적으로 봤을때
먹고는 싶지만 왠지 먹을려면 불편한 그런 "음식"이었다.
화려한 UI와 간단한 메소드들, 브라우져 상관없이 어디서나 재생된다는 "맛있는 양념" 때문에
자바개발자나 웹개발자들에게 매우 흥미로운 음식으로 보였을 것이다.
그런데 실상 먹으려고 수저를 드니
언어라고는 하지만 언어도 아닌것이
디자인툴같지만 디자인툴은 또 아닌것이
영 "먹기"가 수월치 않았던 것이다.
그래서 디자이너들은 ActionScript 라는것을 익히느라 삽질 좀 했었을 것이고
개발자들은 타임라인과 모션을 익히느라 머리 꽤나 쥐어 뜯었을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제대로된 E4X라는 언어의 모습으로 "먹기도 편한"것으로 나타나주었으니
그동안 호시탐탐 노리던 다른 언어 진영에서
수많은 미식가들이 넘어오기 시작한것이다.
그동안 2.0 때는 눈을 씻고 찾아보려고 해도 찾기 힘들었떤 (그렇다고 전혀 없지도 않았던)
디자인 패턴, 리팩터링, UML이니 OOP 이니 하는것들이
우리는 이제 익히기에 급급한 상황에서
자바진영에서의 넘어온 개발자들은
수준급으로 처음부터 화려하게 적용하는 모습을 보면서
나는 이런 생각을 했다.
"아 이제 스킬은 더이상 승부수가 아니다. 아이디어가 관건이다."
사실 이제 기술적인 한계는 당분간 걱정하지 않아도 될만큼 해소된건 사실이다.
그렇다면 이제 What I can do(할 수 있는 것) 가 아니라 What I can think(생각할 수 있는 것) 가 관건인 시대가 도래한것이라고 판단할 수 있다.
격변하는 요구사항을 소화하기 위한 SOAP
구조적인 탄탄함과 효율적인 아키텍쳐를 위한 OOP
하나의 문제에 다양한 접근방법을 제시해주어 사고의 틀에 박히는것을 해소해주는 Design-Pattern
개발자의 영원한 갈등인 디버깅과 재건축을 용이하게 이끌어주는 Re-factoring
머릿속의 복잡한 생각을 쉽게 표현하게 해주는 UML
그리고 올바른 개발의 방향을 제시해주는 여러가지 개발방법론들...
이제 기술은 더이상 우리에게 걸림돌이 아니다.
다 빠른 기간에 익힐순 없겠지만
손만 뻗으면 닿을 수 있는곳에 와있기 때문에
이제 우리가 어떤것을 더 이쁘고 편리하고 아무도 상상못했던것을 만드느냐가
개발자 자신의 몸값을 높이고
진정한 개발자로써의 목표가 된것이다.
How do you think?
말그대로 바다위의 폭풍전야다.
바다위의 폭풍전야는 겉보기에는 조용~하다.
하지만 이미 바닷속과 저 구름위쪽은
엄청난 소용돌이와 초속 수백미터를 넘나드는 속도로 요동을 치고 있다.
마치 플래시 시장이 그런것 같다.
아직 대중적으로 겉보기에는 3.0에 대한 이슈도 별로 없고
에어도 아직 개발단계니 별로 상용화된것도 없는거 같고
여기저기서 3.0이다 에어다 하지만
사실 현장에서 3.0이나 에어를 체감하는건 드문일일것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안보이는 곳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구경해보자.
이미 제 1, 2 금융권에서 적용되는 플래시는 이미 2.0을 버린지 오래됐고
3.0의 아키텍쳐를 높이 쳐주는 클라이언트들은
이미 자바에서 사용되는 수많은 개발방법론을 도입하여 개발하기를 원하고 있고
심지어 자바와 같은 레벨로 그 작업의 난이도와 가능성을 평가하고 있다.
그리고 이미 포화상태인 쇼핑몰과 브로드 캐스팅, 대량의 데이터를 서비스하는 주식이나 방송쪽에서는
이미 AIR 를 이용한 로컬베이스드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요구가 들어오고 있다고 한다.
이는 이제 IT 시장의 선두주자들이 3.0과 AIR 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에
우리 눈앞에 3.0이나 AIR 가 펼쳐졌을때는 이미
수많은 개발자들과 클라이언트들이 이미 더 많은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있을것이기 때문에
미래를 준비해야되는 입장에서는
지금 이시기를 헛되이 놓쳐서는 안될것이다.
사실 ActionScript 3.0 이 첫선을 보인지는 1년이 넘었다.
거의 1년 6개월 남짓 되어 가는거 같다.
이런 트렌드가 바닷속의 풍경이라면
구름 위의 풍경은 어떨까?
AS3.0이 발표되고 나서 가장 먼저 놀란 사람은
플래시 개발자가 아닌 자바 개발자들이 아니었을까 싶다.
왜냐면 자바의 모습을 쏙 빼닮았고
구조와 알고리즘이 꽤나 눈에 익었기 때문이었을 것이다.
사실 플래시시장은 IT 전반적으로 봤을때
먹고는 싶지만 왠지 먹을려면 불편한 그런 "음식"이었다.
화려한 UI와 간단한 메소드들, 브라우져 상관없이 어디서나 재생된다는 "맛있는 양념" 때문에
자바개발자나 웹개발자들에게 매우 흥미로운 음식으로 보였을 것이다.
그런데 실상 먹으려고 수저를 드니
언어라고는 하지만 언어도 아닌것이
디자인툴같지만 디자인툴은 또 아닌것이
영 "먹기"가 수월치 않았던 것이다.
그래서 디자이너들은 ActionScript 라는것을 익히느라 삽질 좀 했었을 것이고
개발자들은 타임라인과 모션을 익히느라 머리 꽤나 쥐어 뜯었을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제대로된 E4X라는 언어의 모습으로 "먹기도 편한"것으로 나타나주었으니
그동안 호시탐탐 노리던 다른 언어 진영에서
수많은 미식가들이 넘어오기 시작한것이다.
그동안 2.0 때는 눈을 씻고 찾아보려고 해도 찾기 힘들었떤 (그렇다고 전혀 없지도 않았던)
디자인 패턴, 리팩터링, UML이니 OOP 이니 하는것들이
우리는 이제 익히기에 급급한 상황에서
자바진영에서의 넘어온 개발자들은
수준급으로 처음부터 화려하게 적용하는 모습을 보면서
나는 이런 생각을 했다.
"아 이제 스킬은 더이상 승부수가 아니다. 아이디어가 관건이다."
사실 이제 기술적인 한계는 당분간 걱정하지 않아도 될만큼 해소된건 사실이다.
그렇다면 이제 What I can do(할 수 있는 것) 가 아니라 What I can think(생각할 수 있는 것) 가 관건인 시대가 도래한것이라고 판단할 수 있다.
격변하는 요구사항을 소화하기 위한 SOAP
구조적인 탄탄함과 효율적인 아키텍쳐를 위한 OOP
하나의 문제에 다양한 접근방법을 제시해주어 사고의 틀에 박히는것을 해소해주는 Design-Pattern
개발자의 영원한 갈등인 디버깅과 재건축을 용이하게 이끌어주는 Re-factoring
머릿속의 복잡한 생각을 쉽게 표현하게 해주는 UML
그리고 올바른 개발의 방향을 제시해주는 여러가지 개발방법론들...
이제 기술은 더이상 우리에게 걸림돌이 아니다.
다 빠른 기간에 익힐순 없겠지만
손만 뻗으면 닿을 수 있는곳에 와있기 때문에
이제 우리가 어떤것을 더 이쁘고 편리하고 아무도 상상못했던것을 만드느냐가
개발자 자신의 몸값을 높이고
진정한 개발자로써의 목표가 된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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