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아침에 Grant Skinner의 블로그에

아주 흥미로운 글이 올라왔습니다.

내용인 즉슨, O'Reilly로부터 Flash ActionScript 개발자의 자질에는 무엇이 있는지 문의가 왔더랍니다.

그에 대해서 답변을 해주었는데 많은 분들과 공유하고 싶어서 포스팅을 했다고합니다.

저도 개인적으로 아직 성숙하지 못한 플래시 시장에서 어떤 개발자를 높이 평가해야하는지 많은 궁금증이 있었고

또 나름대로 생각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gskinner의 글에 모두 포함되는 것들이더군요.

그래서 한번 옮겨보겠습니다.

Flash ActionScript 개발자의 자질

  • ActionScript 개발능력 (당연하죠)
  • OOP에 대한 이해
  • 설계/디자인패턴에 대한 이해
  • 코드 규약(Standard) ex) ECMA 같은...
  • 데이터 통신에 관련된 이해 : XML, JSON, SOAP
  • 문제 해결 능력
  • 디버깅 능력
  • 코드와 그래픽요소에 대한 최적화 능력
  • Quality 테스트 능력 (국내에선 흔히들 QA라고 하죠. Quality Assurance)
  • UX와 Interaction 디자인에 대한 충분한 이해
  • 기본적인 디자인 능력과 모션 그래픽 스킬 (디자이너의 컨셉을 이해하고 구현할 수 있는 정도만)
  • 그래픽 요소를 가져와 다루는 방법 (원문에서Graphics import 라고 표현하였습니다.)
  •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파이어웍스에 대한 기본적인 활용 (그래픽요소를 다루고 조절하기 위한)
  • Video와 Audio의 기본적인 구조에 대한 이해
  • 프로그램적인 모션 능력
  • 문서 작성 능력 (팀이나 고객과 진행할 때나 문서화작업등)
  • 의사소통 능력 (팀이나 개인과의 Communication skills)
  • Flash와 타임라인에 대한 작업경험 (외국도 Flex가 대세여서 이런 항목이 들어간거 같습니다.)
  • Flex와 FMS, Remoting, FlashLite, AIR 그리고 다른 Flash Flatform 제품, 라이브러리에 대한 수준높은 이해
  • 데이터베이스와 서버 개발 환경에 대한 수준높은 이해 (항상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규모가 작더라도 충분히 알고 있어야한다)
  • HTML, Javascript, CSS에 대한 이해
  • HTML, Javascript와의 통합 능력
  • 커뮤니티에 대한 관심 (블로그나 카페의 최신 동향이나 최신 프레임웍등)
  • 기본적인 수학, 연산자 +, -, /, *, %를 조합할 수 있는 능력과 지수, 삼각함수등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

원문에서는 포괄적이지 않은 내용이라고 했지만

제가 생각할 수 있는 모든 항목이 다 포함되어 있는거 같습니다.

게다가 항목을 시작하기전에 gskinner는 이런말을 덧붙였습니다.

I consider ActionScript Developer and Flash Developer to be synonymous. Flex Developer is not - it implies a knowledge of MXML that is not necessary to be a pure AS or Flash Developer.

나는 ActionScript 개발자와 Flash 개발자는 같다고 본다. 하지만 Flex 개발자는 다르다고 생각한다. 이는 MXML에 대한 지식은 순수 AS개발자나 Flash개발자에게는 필요하지 않다는 것이다.

저는 어딜가면 순수 ActionScript 개발자라고 이야기합니다.

실제로도 그렇게 개발을 하구요.

그런데 가끔 주위에서 Flex로 개발하지 않는 제 개발 방식 때문에

아직도 천대받을 때가 있습니다.

전 분명히 이야기합니다.

"Flex를 못하는게 아니라 Flex로 개발할 수 있는 것은 Flash로도 다 할 수 있기 때문이고

Flash로도 Flex에 못지 않는 개발 속도와 통합능력을 낼 수 있습니다"

물론 제가 작업하는 코드의 100%는 Flex Builder에서 이뤄집니다.

단지 컴파일과 디자인 요소등을 fla로 관리하는 것이고 mx 패키지를 사용하지 않는 것뿐입니다.

Flex SDK를 사용하는 것과 Flex Builder를 사용하는 것을 구분하지 못해서 생기는 오해들인 것 같습니다.

Flash Flatform이 브랜딩될때도 어도비에서도 언급했었죠. (링크 : [번역] Flash Builder rebrand FAQ)

Flex SDK를 이용하여 개발하는 사람이 Flex 개발자라고. (단순히 Flex Builder를 사용한다고 Flex개발자가 아니라고)

gskinner가 일하고 있는 환경에서도 이러한 시각이 있는거 같아서 언급해보았습니다^^



한번쯤은 자신의 경험과 스킬을 항목에 대입해보는 것도 자신을 돌아보는 좋은 계기가 될거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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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Favicon of http://asnike.com 니케 2009.07.18 10:14 신고

    음.. 제가 갖춰야할 것들이 많이 있네요 ㅎㅎ 분발해야겠어요~

  2. Favicon of http://blog.jidolstar.com 지돌스타 2009.07.18 11:02 신고

    아직 내가 못하는게 많네~~ ㅋㅋㅋ
    그냥 Adobe RIA 개발자라고 하삼~~ 그게 더욱 느낌이 좋아~ 훗~

  3. 닥서클 2009.07.18 11:54 신고

    순수 flash 개발자가 느낌이 좋은데요 ㅎㅎㅎ

  4. 무직밥 2009.07.18 13:03 신고

    저와 일치하는 내용이 하나도 없으니. 전 능력이 전혀없네요. 씁슬하네요.

  5. naiyumie 2009.07.18 13:17 신고

    퍼가고싶은데 드래그가 안되네요..ㅠ.ㅠ

    • Favicon of http://wooyaggo.tistory.com 우야꼬  2009.07.18 22:35 신고

      글쎄요;; 블로그 기본 기능같은데 어디를 풀어야할지 모르겠네요 -0-

  6. Favicon of http://www.ddongkang.com 동강 2009.07.18 14:31 신고

    마지막에 언급 하는 부분에 전적으로 동감합니다. Flex가 Framework 라는걸 모르는 사람들이 많고, 개발은 Flex 다라는 오해가 만들어낸 잘못된 인식 같습니다.

    • Favicon of http://wooyaggo.tistory.com 우야꼬  2009.07.18 22:36 신고

      우리나라는 정말 심한거 같애. 도대체 이유를 모르겠어.
      왜 flex라고 하면 윗분들은 하악거리는지...

  7. Favicon of http://blackiz.tistory.com Blaciz 2009.07.18 17:22 신고

    현업에 계신 분들조차 Flex Builder로 개발하면 Flex다. 라는 생각을 가진분들이 많으시지요.
    위의 동강형 말처럼 FrameWork라는걸 모르고 Flex 와 Flash 는 서로 다르다라는 생각을 가지신 분들이 많아 안타깝습니다.
    Flash Platform 이라는 하나인데 말이죠. RIA 개발자라고 하는게 속 편하긴 합니다. 흑....

    • Favicon of http://wooyaggo.tistory.com 우야꼬  2009.07.18 22:37 신고

      난 RIA 개발자라는 말을 좀 쓰기가 겁나.
      정말 내가 만드는 애플리케이션이 과연 rich 할까?
      라는 의문이 계속 들더라고...

  8. 나그네 2009.07.18 19:18 신고

    FLEX개발자가 순수 AS개발자를 천대하고 무시하는 경향이 있는걸 보았습니다.

    과연 같은 실력의 두 개발자중에 누가 더 천대를 받는다는게 가당키나할까요

    • Favicon of http://wooyaggo.tistory.com 우야꼬  2009.07.18 22:37 신고

      그러니까요.
      엄연히 다루는 분야가 다르고 시장도 다른데
      왜 그런 경향이 생기는지 모르겠어요.

  9. Favicon of http://diebuster.com hika 2009.07.18 22:40 신고

    음 빌더가 순수 액션 프로젝트에 대해서 너무 해주는게 없긴 하다는.

    게다가..플렉스 프레임웍을 같이 쓰면 되지 머가 문제얌..컴포넌트 인터페이스만 살짝 떠서 쓰면 필요한 곳은 mx패키지에서 업어오고 나머진 걍 구현하고 그러는거지...그 두갤 구분하는것도 참..^^;

    그럼 반대로 플렉스개발시 액션을 쓰면 플렉스프레임웍을 사용안한다고 할라공..

    • Favicon of http://wooyaggo.tistory.com 우야꼬  2009.07.19 02:30 신고

      헐 전 지금의 빌더로도 완전히 홀딱 반해버렸는데
      역시 형님은 부족하시군요 ㅋㅋㅋㅋ
      맞아요 mx 패키지는 좀 거시기 했었는데
      그래도 이번 gumbo 에서는 대폭 바꼈더라구요.
      좀 기대해봄직하지 않을까요? ㅋㅋㅋㅋ

  10. 나그네 2009.07.19 00:29 신고

    그 저도 flex개발자에게.. 무시 당한 적 있습니다. ㅎ 그분 flex 개발 몇달 안됨.. 저 3년차.. 다만 그분은 자바 경력이 저랑 같이 3년차라는건대 그분이 만든 flex 결과물을 보고 경악을 했는대... 300kb면 넘치고도 남을것을 5mb로 만드셨더군요(안에 무슨 컴포넌트를 넣으셨길래).. 기획이 바껴서 그부분을 다시 제가 만들었는대. 그 일을 제가 해야한다는 걸 이야기 할때 무지 우꼈음.

    flex는 모션이 복잡한 걸 만들 수 없답니다. 그러라고 만든 툴도 아니라고 이야기 하더럽니다. 아놔 플랙스책 한두번 보고 그런 이야기를 하니.. 참 어의가 없더군요. 그뒤로는 그분이랑 액션에 관한 이야기는 절대 안합니다...
    그리고 flex를 1.5때 부터 틈틈히 써는대.. 1.5때두.... 모션 복잡한거 짤 수 있는대.. 한순간 바보됨 ㅎ

    • Favicon of http://wooyaggo.tistory.com 우야꼬  2009.07.19 02:34 신고

      전 flex 개발 6개월차가 DisplayObject도 모르는 분도 봤었어요.
      대단하시던데요 -_-
      그당시 프로젝트에 MM단가가 저에 한 두배는 되었던 분이죠.
      쿨럭...

    • Favicon of http://blog.flashplatform.kr 검쉰 2009.07.20 14:52 신고

      진짜 궁금해서 그러는데,
      복잡한 모션을 Flex로 어떻게 만드나요? -ㅁ-a

  11. 컴맹 2009.07.19 02:05 신고

    음.. 이런 다른 언어와 별반 차이없는 프로그래밍 패러다임을 가지고
    과연 영화에 나오는 미래적인 화려하고 동적인 화면을 구현할 수 있을려나..
    뭔가 좀 획기적인 언어 또는 개발플랫폼이 나와야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머리속에 화려한 플로우는 그려지지만 현실로 만들어 보려고 컴터 앞에 앉으면 시궁창...
    근 미래에 좀 바뀌어야 하지 않을까요 -_-


    음.. 일도 안되는데 잡설이나 써볼까..
    에 그러니깐 그런 미래식 UI 개발에는 코드는 거의 없어야겠죠.
    그리고 지금은 프로그래밍을 아는 분들은 loop 라는 개념 그리고
    여러 오브젝트가 동시에 움직이는 것이 사실은 조금씩 순차적으로 움직이는 것이라는 개념을
    기본으로 깔고 있을텐데, 이런것도 싹 바뀌어야 할것 같아요..
    모든 오브젝트는 멀티쓰레드 돌듯이 각자의 독립적인 실행환경에서
    상호간에 움직이는데 약간의 인공지능(?)을 가지고 있는겁니다 ㅋㅋ
    그런데.. 음.. 요즘 기술이라 쫌 거시기하지만, 컴포넌트 시스템이란게 있는데
    오브젝트의 다중상속을 효과적으로 구현하는 거라고 이해하시면 되고요,
    이것들을 각 오브젝트에 셋팅해주면 그 효과를 나타내게 되고요,
    그리고 .. 에.. 또 요즘 기술이지만 ㅠㅠ
    Aspect oriented programming 이란게 있어요.. 대충 비슷한 동작을 하는 놈들을
    싸그리 그 행동을 하도록 설정하는 겁니다.. 물론 코딩으로 하지 않아야겠지요.
    요걸 좀 활용하면 어떤 데모의 효과가 이쁜게 있더라.. 하면 그거의 aspect 를
    뽑아와서 오브젝트에 셋팅.. 하면 바로 또 화면에 보이고..
    노가다를 줄이기 위해서 모든 에디트는 싱글 및 멀티 오브젝트에 동일하게 적용가능해야 겠고 ㅎㅎ

    대략.. 축구 감독이 팀원 모아놓구 "너 뭐하구, 너 뭐하구, 너 뭐해~" 하면 알아서 잘 하는
    그런?? ㅋㅋ 모 그런 개발환경이 근 미래에는 만들어져야 하지 않을까 상상해봅니다;;

    • Favicon of http://wooyaggo.tistory.com 우야꼬  2009.07.19 02:27 신고

      AOP를 보고 그런 발상을 떠올리셨다니 대단하시네요^^
      저도 100% 동감합니다.
      언젠가는 화면에 둥실둥실 떠다니는 클래스들을
      손으로 이어서 아예 UML만으로 코딩을 하는 날이 올 지도 모르죠.
      게다가 이미 그런 개발방법을 연구하는 곳도 많더군요.
      웹으로 실제 체험하는 서비스도 있었는데 북마킹이 안되어있네요 -_ㅜ
      그거보면 다이어그램들을 공간에 늘어놓고 서로 이어서
      개발을 하더라구요.
      우리도 그런거 컴맹님이 만들어주세요 ㅋ

  12. Favicon of http://bluemetal.tistory.com 이정웅 2009.07.20 02:24 신고

    어우 오랜만에 좋은글 보니까 기분이 다좋네 ㅎㅎㅎ

    • Favicon of http://wooyaggo.tistory.com 우야꼬  2009.07.20 13:16 신고

      ㅎㅎ 그러게 앞으로 플래시 하면서 두고두고 도움이 될거 같어^^

  13. Favicon of http://www.minarto.com minarto 2009.07.20 09:24 신고

    나 50프로가 힘든 거 같아.... 난 플래시 개발자가 아닌... 그냥 우리 부모님 아들 할래...


    p.s. 나도 플렉스는 할 줄 모르지만(빌더만 개발툴로 사용)... 내가 그 개발자들 보다 각종 개발은 잘 하는 거 같아...ㅎㅎㅎ

    • Favicon of http://wooyaggo.tistory.com 우야꼬  2009.07.20 13:17 신고

      나도 그냥 우리엄마 아들이에요 ㅋㅋㅋ
      사실 플래시는 일로 하는 사람보다
      즐기면서 하는 사람들이 더 많은거 같아요.
      재밌자나요 ㅋ 그거면 됐죠 ㅋㅋ

  14. 쫑쫑종 2009.07.20 10:36 신고

    ㅁ 여자친구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5. 박스농사 2009.07.20 11:28 신고

    우와~ 멋지십니다

  16. Favicon of http://www.kineticroad.com/blog 야훔 2009.09.16 15:41 신고

    사실 저같은 경우는 Flex와 Flash 두가지 다 하지만 부족해서 채워야 할 부분들이 참 많군요...ㅠㅠ
    많은 생각을 하고 갑니다,

    p.s Flex개발할 때 Builder 대신 Edit Plus 를 쓰는 사람은 어떻게 되는건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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