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문 : http://theflashblog.com/?p=998


Adobe 개발진은 Flex Builder를 Flash Builder로 이름을 변경하기로 했습니다. 이 때문에 커뮤니케이션에 혼동이 있을 수 있다고 생각했고 실제로 그랬습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블로그나 트위터에 올라온 수많은 반응들을 보고 몇몇 의문들에 대해서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묶어봤습니다. ㄱㄱ


Flash IDE는 없어지는 건가요?

당연히 아닙니다. 아마 제가 회사를 관두면 모를까 그럴일은 없을겁니다. Flash는 애니메이션이나 디자인을 위한 효과적인 툴로써 계속될 것입니다. 오히려 우리는 Flash CS5에서 frame-script를 하는 분들(또는 ActionScript를 시작하는 분들)을 위해 code editor를 개선시키고 있습니다.

Flex에 대해서 클라이언트들과 이야기할때 혼란스러워지지 않을까요?

오히려 반대라고 생각합니다. Flex라는 것은 오히려 RIA를 개발하기 위한 ActionScript 프레임웍이라는 보다 명확한 명칭이 될 것입니다. 그 사실은 변함이 없습니다. 브랜드 이름이 바뀜으로써 오히려 Flex라는 브랜드가 더 확고해질것이라고 봅니다.

이렇게 되면 이력서나 면접때 Flex 개발자라는 타이틀이 헷갈려지는거 아닌가요?

여기 또 한분 계시는군요, 여러분은 더 이상 개발툴의 이름에 집착하지 말고 기술이 기준이 되어야합니다. 많은 사람들은 단순히 Flex Builder로 개발한다고 Flex 개발자로 이야기 하는데 Flex framework으로 개발을 한다면 당신은 Flex 개발자인 것입니다.

진작에 이렇게 됐었어야 되었다고 생각하지 않나요?

전적으로 동감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마술사가 아닙니다. 우리가 Flex Builder를 개발할 때 가장 큰 목표는 Flex framework 프로젝트였습니다. 그러나 지난 몇년동안 매우 많은 개발자들이 Flex Builder를 순수 ActionScript로만 사용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저 또한 마찬가지였구요.

Flash Builder는 여전히 Eclipse 기반인가요?

네, 우리는 많은 기능들을 추가해서 여전히 Eclipse 기반으로 만들것입니다. Flash Builder 4는 계속해서 Eclipse환경으로 만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왜 Flash를 개발하기 위해 이렇게 많은 툴이 필요한건가요?

그 심정을 충분히 동감합니다. 모든 것이 가능한 괴물같은 툴이 있으면 얼마나 좋겠습니까? 그러나 그런 툴을 만들기란 불가능하고 그렇게 좋은 아이디어도 아니라고 봅니다. 애니메이터와 디자이너는 Flash IDE를 사용해서 개발하기를 좋아하고 Flash & Flex 개발자들은 Flash IDE에서 개발하는 것보다는 Eclipse같이 code 중심적인 강력한 개발환경을 더 좋아합니다. 당연히 둘 다 좋아하는 하이브리드 개발자도 있기 때문에 우리는 이러한 하이브리드 개발자가 이 툴을 좀 더 유연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만들기도 할 것입니다.

Flash라는 단어를 우습게보는 클라이언트들은 어떻게 해야하나요?

두 가지가 방법이 있습니다. Flex라는 용어를 계속해서 사용하거나 Flash 라는것이 "skip intro"무비가 아닌 거대한 개발 플랫폼이라는 것을 이해시키는 방법이 있습니다. 우리 커뮤니티는 진정한 Flash에 대해서 계속 전파하고 있습니다. 또한 당신은 Flex 애플리케이션 역시 Flash player 위에서 돌아간다는 사실을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합니다.

Flex SDK는 어케 되는건가요?

아직은 SDK의 이름을 바꿀 예정은 없습니다.(Flex SDK라고 계속 한다는 뜻인듯)
많은 사람들이 순수 ActionScript 프로젝트로 사용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고객에게 SDK에 대해서 이야기 할 필요는 없습니다. 괜한 혼란만 가져올테니까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