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희 회사에서 서비스중인 아쿠아스토리에

데스크탑에서도 상황을 볼 수 있는 알리미를 서비스하고 있었습니다.

물론 AIR로 개발되었고

저 혼자 얼렁뚱땅 만든거라 그럭저럭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생각보다 반응이 무지 좋았었고

꾸준히 유저들이 사용하는 것을 목격했습니다.

그래서 아이폰과 안드로이드 앱으로 개발해보면 어떨까라는 생각했고

때마침 Adobe CS 5.5가 출시되면서

모바일 앱을 개발하기 매우 쉬워졌었습니다.






그래서 시작했죠.

All Devices 라는 단어를 쓰고 싶었습니다.

그리고 Flash로 가능하다는 걸 경험해보고 싶었습니다.

솔직히 퍼포먼스는 크게 기대하지 않았습니다.

(애니팡때 이미 경험해봤기 때문에 대충 감이 오죠 ㅎㅎ)



결국 아이폰 앱과 안드로이드 앱이 라이브 되었습니다.

그리고 네이트 앱스토어를 통해서 모바일 웹도 서비스되었습니다.

모두 하나의 swf로 부터 나온 것입니다.

해상도나 사이즈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었지만 Flash로 이정도까지는 가능하다는 것을 직접 한번 경험해보시기 바랍니다.

링크는 하단에 붙이겠습니다.



개발 후기

아마 직접 개발해본 경험을 듣고 싶어하시는 분들이 계실것 같아 몇글자 적어보겠습니다.

힘든것도 많았고 의외로 괜찮았던 부분도 있었습니다.


의외로 편했던 점.

1. iOS가 디버깅을 지원했다는 것.

 저는 텍스트필드 하나를 스테이지에 붙여놓고 거기에 찍어가면서 테스트했었는데

기본으로 Flash Builder 4.5에서는 디버깅을 하면

디버깅용으로 ipa를 패키징 후 원격 디버깅이 대기상태로 들어갑니다.

iTunes에 설치하고 동기화후 앱을 실행하면 자동으로 디버거를 연결합니다.

이거 정말 편리하더군요. (break point, error stack tracing 다 됩니다.)

개발하면서 압권이었던 부분이었습니다.


2. 안드로이드는 디버깅이 기본.

 안드로이드는 그냥 F11 누르면 폰에서 걍 돌아갑니다.

디버깅도 마찬가지구요.

패키징도 겁나 쉽습니다 -_-;;;

개발은 지존입니다. ㅋ


※ 불편한 점

1. 당근 아이폰은 패키징 시간과 설치 과정이 짜증납니다.

디버깅 한번에 최소 3분입니다 ;;;

패키징하고 아이튠즈에 깔고 실행하고... 못해도 3, 4분입니다.

익숙해지면 그럭저럭 편해지지만 처음엔 엄청 짜증납니다.

가뜩이나 에러도 여기저기 터지는데 디버깅하는데 3, 4분씩 걸리면 속터지죠...

근데 어쩔수 없습니다 -_-a

방법이 없는걸요... 흥...


2. Fragmentation 문제.

파편화, 즉 디바이스들마다 해상도와 성능이 다르기  때문에 앱이 제각각 따로 분리되어야하는 현상때문에 "파편화"라고 합니다.

아이폰 앱은 별개라고 생각한다면 큰 오산입니다.

기본적으로 iPhone 3와 iPhone 4는 원칙적으로는 둘 다 320x480입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iPhone 3는 320x480이고 iPhone 4는 640x960으로 개발해야합니다.

안드로이드는 WVGA 권장해상도인 480x800으로 개발한다고 하더라도

디바이스마다 모두 제각각입니다.

난리납니다.

그래서 이번 알리미는 RESIZABLE 하게 만드는게 핵심이었습니다.

사실 Auto Orientation도 지원되지만 안정성을 위해서 잠시 빼놓고 배포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게 아이폰입니다.

안드로이드는 그냥 해상도 자체가 달라서 그냥 늘려주기만 한다손치더라도

아이폰은 3와 4가 실제로는 사이즈가 같지만

픽셀은 차이가 크기 때문에

마냥 늘려주기만 한다면

아이폰4에서는 깨알같이 나오고 아이폰3에서는 대문짝만하게 나옵니다. (상상가시죠?)

스크린사이즈는 같은데 해상도가 다르기 때문에 무조건 늘려주기만하면

전혀 다르게 보입니다.

그래서 제가 선택한 방법은 iPhone 3에서는 기본이 되는 DisplayObject를 scaleX, Y를 0.5로 하고

모든 stageWidth, Height를 *2씩 해서 적용했습니다.

이게 가능했던 이유가 "RESIZABLE"하게 만들었기 때문입니다.

Resizable은 모바일에서 필수인것 같습니다.


3. 안드로이드 마켓의 불편함, 애플 앱스토어의 맥북 필수 -_-

안드로이드는 등록상 오류가 나더라도 에러문구가 디테일하지 못합니다.

일례로, 프로모션을 하지 않는데 프로모션용 문구를 넣으면 어디가 에러인지 알려주지않고 넘어가지도 않습니다.

마치 버그같죠...

그리고 등록되더라도 앱으로 가는 링크도 제공해주지 않고

메일로 알려주지도 않고 그냥 지켜보고 있는 수 밖에 없습니다.

검색도 잘 되지 않습니다.

우리것만 그런진 모르겠지만 앱이름으로도, app id로도, 개발사 이름으로도 검색이 되지 않더군요. 흠...

그리고 애플 앱스토어는 언제부터 바뀐지 모르겠는데 맥북에 xCode를 설치하면 사용할 수 있는 Application Loader가 있어야만

앱을 등록할 수 있도록 바뀌었습니다.

이걸 모르고 아이튠즈 커넥트에서 한참을 뒤적거렸었네요 -_-a

나름 편하긴한데 어이없긴 매한가지입니다.


스마트폰 앱 개발할 때 유의점

1. 리사이즈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

Resizable하게 만드는 건 모바일 앱이든 모바일 웹이든 필수입니다.

이건 더 할말이 없습니다. 그냥 필수입니다.


2. 인증서 관리 잘하세요.

인증서를 잃어버리거나 비밀번호를 잃어버리면 엄청 짜증납니다.

애플은 그나마 개발자센터에서 다시 받으면 되지만

안드로이드의 개인 인증서를 잃어버리면 -_-a

암호를 찾을수도 다시 받을수도 없습니다.

대박이지요...

관리 잘하시길 바랍니다. (전 svn에 올려놨습니다;;;)


3. 리소스 관리.

저희 사내 프레임웍에는 http 이미지를 호출할 경우 이미지를 받아서 로컬에 저장한 다음

그 다음부터는 로컬에 있는 이미지를 로드하는 방식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는 모바일의 트래픽 특성상 필수입니다.

속도도 중요하지만 트래픽을 최대한 줄이는게 필요합니다.

이미지를 ipa에 다 포함하는 것도 좋지만

그럴경우 이미지가 추가되면 업데이트를 쳐줘야 한다는 점에서 선택을 잘 해야될 것 같습니다.


4. 이미지를 잘 준비하자.



아이폰은 대표이미지가 필요합니다.

앱이 실행될 때 보여지는 이미지인데

흔히들 Default.png 만 생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이 이미지는 iPhone 3GS, iPod 3세대 이하 용이고

Retina Display에서는 640x960 사이즈의 이미지가 필요합니다.

이 이미지는 Default@2x.png 라는 이름으로 같이 include해야합니다.

iPad는 Default~ipad.png 라는 이름으로 include해야하고

그 밖에도 iPad는 4방향으로 모두 눕힐 수 있는데

이때마다 각 방향으로 실행될때의 이미지를 모두 따로 만들어줄 수 있습니다.

Default-Portrait~ipad.png
Default-PortraitUpsideDown~ipad.png
Default-LandscapeLeft~ipad.png
Default-LandscapeRight~ipad.png

많아요 많아...

그리고 아이콘도 많습니다.

29x29, 36x36, 48x48, 57x57, 72x72, 114x114, 512x512 헥헥....

저거 준비하는 것도 일입니다....

미리미리 고려해놓고 있지 않으면 개발 다 끝나고 스트레스 엄청 받습니다.

저 뿐입니까? 스샷도 준비해야지요, 설명도 써야지요, 영어로도 해야지요, 유료라면 결제 정보도 넣어야지요, 하유...

준비 단단히 하고 하세요.. 개발도 쉽지 않습니다만 그외에도 할게 무지 많아요.


5. OAuth

외부 API를 활용하려면 OAuth가 필수입니다.

xAuth를 지원하는데도 있지만 대부분 deprecate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AIR 2.6부터 StageWebView를 활용할 수 있는데

이걸로 OAuth를 잘 활용해야합니다.

연습뿐이 없습니다.

이건 딱히 OAuth마다 활용법이 정해질 수 없기 때문에 해보는 수 밖에 없습니다.

그저 주의할 점은 하나입니다.

StageWebView와 Flash가 통신할 수 없다는거 -_-

무슨 말이냐면 Javascript나 ExternalInterface로 통신할 수 없다는 이야기입니다.

오로지 감지할 수 있는 거라곤 location이 변하는 것 뿐입니다.

그래서 마지막으로 꼭 특정 주소로 원하는 값을 GET으로 담아서 쏴주면

그걸 받아채는 수 밖에 없습니다.

(p.s 혹시 더 좋은 방법 아는 분 있으시면 댓글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가능은 해졌지만 손쉽게 사용하기는 힘든 돌덩이가 굴러온 셈입니다.



이상 개발 후기를 적어보았습니다.



결론은 이렇습니다.

가능은 하지만 쉽지는 않습니다.

스마트폰의 많은 기능을 사용할 수 있지만 만만찮은 테스팅과 노하우가 필요합니다.

앱 이외에 준비할 것도 많구요.

Possibility 하나에 도전해보실 분들에게는 추천합니다!!!

왜냐구요?


재밌거든요 ㅋ




애플 앱스토어 : http://bit.ly/jXklMj
 - iPhone 3GS, iPhone 4, iPad

안드로이드 앱스토어 : http://bit.ly/jaDkj1
 - All Android Phones

모바일 웹 : http://bit.ly/lJ8ONe
 - Android Browser

그 밖의 원래 서비스중이던 데스크탑 위젯 : http://bit.ly/iArpuX

아쿠아스토리(싸이월드 계정 필요) : http://appstore.nate.com/Apps/Canvas?apps_no=898

p.s) iPhone 3GS는 버그가 있어서 재승인 넣어놨어요 ㅋ



For the Bet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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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Favicon of http://blog.naver.com/guy_ryu 폭풍류 2011.06.10 11:24 신고

    안녕하세요.
    플생사모에서 '폭풍류'로 활동하고 있는 플래시 개발자입니다.
    ( 여기에 다니는 회사와 이름을 적었었는데 지웁니다.
    자기소개부터 해야하는게 예의지만,
    원래 메일로 보내려고 햇는데 메일주소를 몰라서 덧글로 적으며 지웠습니다. 양해해주세요 ^^;)

    다름이 아니라,
    회사에서 이번에 업무가 주어졌는데

    '플래시로 아이폰앱 개발에 관한 자료를 수집해보라'는 업무입니다.
    ( 안드로이드 쪽은 아직 고려중이지 않은 것 같습니다.
    아이폰개발이 용이하게 잘 되면 그 후에 고려해보실 생각이라고 하십니다. )
    제작하게 될 앱의 종류는 게임이구요.
    UI위주로 구성된 '마피아'류의 게임일 터입니다.


    마침 플생사모에 우야꼬님이 올리신 게시글이 있어
    링크를 따라가 포스트를 보게되었습니다.

    포스트에 세세하게 적어주신 글 잘 보았습니다.
    그리고, 거기에 더해
    나름 궁금한 점들이 있어 초면임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글을 드려봅니다.

    제가 궁금한 점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필요개발툴

    포스트 글을 읽어보고 다음처럼 파악해보았습니다.
    이 정도 갖추면 되는 것인지요?

    1) Adobe CS 5.5
    2) AIR
    3) 맥
    4) 아이폰

    그리고, AS3.0으로 개발하면 되는것인가요? 아니면 다른 버전의 액션스크립트를 써야하는것인가요?



    2. 개발환경세팅

    포스트 글을 읽어보니

    '애플앱스토어'에 일단 '개발자등록'을 하는게 우선일 듯 하고,
    '앱을 등록하려면 인증서라는 것을 발급받아야 한다.' 인 것 같은데
    이 정도면 되는것인지요?

    3. 플래시로 아이폰 앱을 개발하면 어느 정도 수준의 앱까지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UI위주로 구성된 게임을 개발할 것이며
    서버와 데이터를 주고 받는 클라이언트입니다.
    캐릭터가 나와서 맵을 돌아다니며 몬스터를 처치하고 하는
    그런 것은 없을 듯 합니다.

    이 정도면 충분히 플래시로 개발 가능할런지요?


    4. 플래시로 아이폰 앱 개발시 주의점들이 궁금합니다.

    1) 플랫폼 특성에 따른 주의점

    해상도나 크기를 고려해야 한다고 포스트에서 보았습니다
    그 외에 것은 없는지요?

    2) 퍼포먼스를 고려한 주의점

    리소스 관리에 대한 것을 고려해야 한다고 보았습니다.
    그 외에 금기시 될만한 코드 같은 것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글이 너무 길어져버렸네요.
    염치없이 많은 질문 드려 죄송합니다.

    그럼 좋은 하루 되시고 건강하세요

    • Favicon of http://wooyaggo.tistory.com 우야꼬  2011.06.13 10:24 신고

      이미 대부분의 대답을 대충 알고 계신것 같네요.
      더 자세한 대답은 책한권 내용이지 싶습니다.
      적어주신 조사내용 전부 대답은 "네"입니다.
      4번 조사내용은 한 두줄로 말씀드릴 수 없어서 도움이 안될 것 같네요.

  3. Favicon of http://blog.naver.com/guy_ryu 폭풍류 2011.06.13 12:04 신고

    답변 감사드립니다.
    4번에 관한 것은 플래시help에 내용이 좀 있네요.
    계속 이것저것 살펴보고 있답니다. ^^


    그런데,
    데브센터에 보니
    개발자등록이 개인과 회사가 다른 것 같던데
    앱스토어용으로 올릴거니까
    99달러짜리 회사꺼로 하면 되는거겠죠?

    그리고 개발자등록이 꽤 시간이 걸리나요?

    • Favicon of http://wooyaggo.tistory.com 우야꼬  2011.06.13 13:10 신고

      회사용은 사업자증명서도 필요하고
      법인에 필요한 내용들이 좀 있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말그대로 개인이 올려서 비즈니스를 하고 싶으면 개인용인거고
      회사 명의로 올려서 비즈니스를 하는 거라면 회사용입니다.
      저는 개인용 어카운트가 따로 있고 회사 프로젝트는 회사 어카운트로 하고 있습니다.

      개발자 등록 기간은 그렇게 길지 않아요 요즘은 빨라서 2, 3일이면 되는거 같더라구요.
      (회사용은 서류 왔다갔다해서 더 걸리는거 같구요.)

  4. Favicon of http://blog.naver.com/guy_ryu 폭풍류 2011.06.13 15:10 신고

    네 답변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5. 믹네코이 2011.06.16 11:26 신고

    회사에서 우야꼬님 글을 읽고 실제로 어플 설치해서 테스트해보구
    저보구 테스트 진행해보라구 해서...
    기존에 만들어진 swf를 로드해서 돌아가는지 테스트해보려구하는데요...

    *.mobileprovision
    이게 필요하다고 하는데...
    이건 개발자 등록해야하는건가요?(개발자 등록하려면 당연히 돈이 들겠쬬?)

    일단 mobileprovision파일을 구해서

    아이튠즈로 동기화 하는데 0xE8008001오류가 나는데...

    이건 혹시 맥 컴퓨터가 있어야 된다는 그문제인가요??

    • Favicon of http://wooyaggo.tistory.com 우야꼬  2011.06.16 13:49 신고

      프로비져닝 파일은 개발자등록을 해야나오는 부분이구요.
      저 파일은 아이폰에도 설치되어야되요.

      http://wooyaggo.tistory.com/entry/iDualBrowser

      이 글 읽어보시면 좀 도움이 되실거 같습니다.

    • 믹네코이 2011.06.17 18:30 신고

      일단 프로비젼 파일을 다른분에게 생성부탁해서 패키징을 했는데....
      오류가 뜨네요...
      프로비젼 파일만들때 피키징 되는 파일들을 다 등록해야하는건가요??


      app id 가 sangrok.sisaDemo.......
      머이렇게 뜨는건 무얼뜻하는건가요??
      폴더 경로같기도 하고....

    • Favicon of http://wooyaggo.tistory.com 우야꼬  2011.06.17 18:35 신고

      app id가 실제로 그 앱을 나타내주는 주민등록번호같은겁니다.
      근데 테스트용 프로비져닝 파일 만드실때는 그냥 * 로 해주시는게 개발할 때 편하구요.

      프로비져닝 파일을 만들때 어떤 기기들을 허용할지 목록을 정해주는데
      믹네코이님의 아이폰이 등록되어 있지 않은 프로비져닝 파일은 아무 쓸모가 없습니다.

  6. 믹네코이 2011.06.21 17:51 신고

    아이폰 개발자분이 p12 인증서 파일하고 mobileprovision파일을 다 설정해서 만들어주셔서 퍼블리싱 해보려구 했는데...
    the digital certificate is invalid.
    NotAfter: Thu May 12 00:03:31 KST 2011

    이렇게 에러가 뜨네요... 음.... 날자가 지났다는 뜻같기는 한데....
    혹시 이거 퍼블리싱을 맥os에서 해야하나요?

  7. 믹네코이 2011.06.24 12:16 신고

    인증서 기간이 지난거였네요 ㅎㅎ;;;

    생각보다 아이폰에서 돌아가는 속도가 빠른데요? ㅎㅎ;
    전 무지 무지 느릴줄 알았는데...
    너무 모션감 같은거 주지 않고 만든다면...
    원소스로 안드로이드/아이폰 용 개발해도 될꺼 같네요 ㅎㅎ;
    좀더 테스트는 해보겠지만 잼있어요 +_+

  8. Favicon of http://redcamel-studio.tistory.com 빨간낙타 2011.06.28 19:56 신고

    요근래엔...미친듯이 배워야하고 익혀야할것들이...넘쳐흐르는군요..
    행복한듯 -_-.....살은빠져만가고..

    • Favicon of http://wooyaggo.tistory.com 우야꼬  2011.07.20 10:34 신고

      저도 행복하지만 그만큼 머리가 복잡해지네요 ㅎㅎ
      기술도 결국엔 선택의 문제인지라
      점점 문제가 어려워집니다 ㅎㅎ

  9. Favicon of http://www.stylix.co.kr stylix 2011.07.17 09:32 신고

    도서관에서 봤던 책의 저자이시군요
    저도 플래시로 어플 하나 등록해 보고
    이건 좀 아니다 싶어 현재는 게임엔진으로 넘어왔습니다.
    플래시 매력적이긴 하지만 지적해 주신 것 처럼 한계도 분명히 있는 것 같습니다.
    3D 도 지원하고 모바일에도 좀 더 최적화 되면 그때는 쓸만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게임엔진을 다뤄보니 플래시의 UI 방식이 그립네요...
    UI 제작에는 정말 플래시를 따라올 툴이 없는 것 같은데...

    • Favicon of http://wooyaggo.tistory.com 우야꼬  2011.07.20 10:35 신고

      Stage 3D가 모바일에 적용되기 전까지는
      간단한 2D 게임 수준 이상은 아직은 너무 힘들어요.
      저도 수준있는 게임은 iOS, Android 둘다 네이티브 언어로 가는게 정답이라고 봅니다^^

  10. 언데드 2011.10.31 17:44 신고

    안녕하세요.
    우야꼬님의 글들을 보구서 플래시로 아이폰 앱개발을 하고있는 개발자 입니다.
    우선 많은 시간을 투자하여 알아낸 정보등을 이렇게 아무런 대가 없이 공유해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제작중에 궁금한 사항이 있어서 질문을 드리려 합니다.
    플래시로 앱을 개발시에 광고는 어떤식으로 올리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일반 앱같은 경우 애드몹, 카울리.. 등등에 sdk를 앱에 탑제하여 올리는듯 한데요.
    플래시로 앱을 개발시에 어떤식으로 광고를 올리 수 있을까요?

    질문 드리기에 앞서 많이 찾아보기도 했지만 역시나 안되나 보다라는 결론에 어느정도 도달 하기는 했습니다.
    하지만 혹 우야꼬님은 다른 방법이나 혹은 그 방법을 알고 있지 않을까 싶어서 글을 남겨 봅니다. ㅎ
    이미 오래 전에 올린 글에 답글 남겨도 답을 해주실지.. 모르겠지만.. ㅎㅎ
    혹 보시게 되면 답변 부탁드립니다.

    • Favicon of http://wooyaggo.tistory.com 우야꼬  2011.11.01 10:23 신고

      AIR 3.0에 추가된 Native Extension 기능을 사용하면 됩니다.

      네이티브로 개발된 코드를 하나의 플러그인처럼 AIR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서 AIR 자체 지원없이도 Device의 모든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같은 경우는 Activity의 의존도가 너무 높기 때문에

      개발의 난이도가 꽤 올라가지만 일단 "가능"은 합니다.

      저희도 현재 그걸로 개발중이구요.

  11. 언데드 2011.11.01 11:19 신고

    답변 감사합니다. ^^
    AIR을 많이 사용해 보지 않아서.
    공부를 하고 개발해 보아야 겠네요.
    가뭄의 단비를 만난 기분입니다.ㅎ
    답변 정말 감사합니다.

  12. 임주한 2012.02.09 20:51 신고

    안녕하세요 좋은글 잘읽었습니다^^ 한가지궁금한게 아이폰에서는 Loader 객체가 동작하지않는것으로 알고있습니다 아이폰에서 이미지나 mp3,swf와같은 외부자원을 로드해서사용하는방법이 있나요? 아무리 구글링을해도 안나오네요ㅠ

    • Favicon of http://wooyaggo.tistory.com 우야꼬  2012.02.12 01:30 신고

      Loader객체가 동작하지 않는게 아니라
      "소스코드"로 간주할만한 객체는 외부에서 로드해서 사용하지 못하는 정책으로 이해하시면 편합니다.
      즉, 원본 애플리케이션에 외부에서 코드가 유입될 경우 애플리케이션의 동작이 보장되지 않을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swf에 linkage가 걸려있거나 소스코드가 적혀있는 경우에 로드가 불가합니다.
      그외에 이미지나 binary는 로드가 가능합니다~

  13. 임주한 2012.02.09 20:52 신고

    안녕하세요 좋은글 잘읽었습니다^^ 한가지궁금한게 아이폰에서는 Loader 객체가 동작하지않는것으로 알고있습니다 아이폰에서 이미지나 mp3,swf와같은 외부자원을 로드해서사용하는방법이 있나요? 아무리 구글링을해도 안나오네요ㅠ

  14. Favicon of http://never.com/ahj99105 878481 2012.04.13 20:44 신고

    테이크2같은 보급폰이 안돌아간다는 슬픈점...

  15. 난누군가 2012.05.22 14:05 신고

    안녕하세요. 난누군가라고 합니다. 플래시 + Flashdevelop 으로 앱을 만드는 작업을 감행하고 있습니다. 거의 온 것 같은데... 아이폰은 다른 테스터가 받아볼 수 있도록 아이튠즈에 올리는 작업조차 까다롭군요. 결국 결과물로 .ipa 파일을 얻은것 까지는 좋은데, 이걸 Application Loader로 올릴수가 있나요? developer 사이트를 통해 인증 밟아서 아이튠즈로 제 아이폰에 넣는건 열심히 했는데, 이걸 공유하자니 또 이러한 문제가 발목을 잡는군요...

  16. 쩡익 2012.06.04 14:07 신고

    정말 멋진 앱이네요.
    근데 한가지 궁금한게 있습니다. 플래시로 개발한 버전, cs5.5 를 이용하여 ios앱으로 포팅하실때
    앱에 보면 부분적인 결제 하는 게 있던데, IOS 경우 자체 결재로직을 써야하잖아요?
    이때 어떤식으로 처리를 해야하나요??? 아시는 선에서 답변주시면 도움될 것 같습니다. ㅠㅠ

  17. Favicon of http://ㄴㄴㄴㄴㄴ 이윤상 2012.08.24 00:00 신고

    이거 아쿠아스토리 아이팟에 어떻게 깔아요

  18. Favicon of http://ㄴㄴㄴㄴㄴ 이윤상 2012.08.24 00:02 신고

    이거 아쿠아스토리 아이팟에 어떻게 깔아요

  19. 클파씨 2012.09.12 14:43 신고

    안녕하세요.저희 회사에서도 에어를 이용해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퍼포먼스 때문에 주로 아동용 게임이나 컨텐츠를 만드는데 참 느리네요 ㅎㅎㅎ
    한가지 질문이 있는데요 아이폰은 default.png 이미지를 사용하는데 안드로이드에서는 어떤걸 사용하나요? 등록하려니 아차 하고 찾아보는데 관련 내용을 찾을 수 없어서요

  20. 난누군가 2013.01.21 11:20 신고

    안녕하세요. 마침 바로 위에 관련된 질문이 있네요.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문제인데, 안드로이드에서 splash screen은 어떻게 해결하시나요? 검색해본 바로는 AIR로 어떻게 할 수 있는 부분은 제한적이고, 결국 안드로이드 라이브러리 수준에서 무언가 조치를 취할 수 밖에 없다는 결론인 것 같아서 아주 난감해 하고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 Flash Develop을 통해 작업하고 있는데, ios6로 버전업 되면서 문제되는 것도 있지만, 일단 안드로이드 splash screen 문제가 아주 심각하군요... 혹시 묘수 한점 얻을 수 있을런지요...

  21. 유상훈 2013.08.20 16:34 신고

    올려놓은 아쿠아알리미라는 어플을 실행해봤는데요.
    팝업이 오른쪽 하단으로 쏠려있던데 일부러 셋팅한건가요??
    실제로 take 에서 사용할려고 설치해봤는데 팝업이 짤려서 나왔다는 느낌이 듭니다.

    잘못되어 있는 부분인가요? 아니면 적용 디바이스의 기준이 있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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