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 기사 - Adobe Vs. Unity: The Future Of 3D Web Games

(왠만하면 꼭 한번 읽어보세요 ㅋ)

이 기사는 Unity의 관점에서 쓰여진 글인것 같습니다.

글을 읽어보면 주구장창 Unity CEO 이야기만 인용되고 약간 편중된 기사라고 보이는데요

제가 전해드리고 싶은건

댓글중에 공유할만한 내용이 있어서입니다.

Chris Kaitila의 댓글 원문보기

글의 내용은 이렇습니다.

Chris Kaitila -

유니티는 언리얼 엔진같은 "게임엔진"인 반면에 몰힐은 로우 레벨 API입니다. 두 개는 완전히 다른 종류며 아마 경쟁자체도 무의미할 수 있습니다. 유저들이 아무리 왈가왈부해도 결론은 나지 않을 겁니다. 왜냐면 두 제품은 완전히 다른 유저층을 겨냥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몰힐은 vertext와 fragment shader로 이뤄진 완전 Low-level 엔진입니다. 때문에 CPU를 거의 사용하지 않는 엄청난 퍼포먼스를 보여줍니다. 반면에 유니티는 클릭만으로도 게임을 만들 수 있는 High-level의 "게임엔진"입니다. 코드 기반의 하드 개발자에게는 몰힐이 더 낫겠죠.

플래시 몰힐은 다운로드같은건 필요 없이 구동될 겁니다. 안드로이드, 티비, 넷북, 데스크탑, 맥에서 말이죠. 반면 유니티는 소수의 하드 게이머들을 위한 맞춤 기술이 될 겁니다. 여러분의 어머니가 갖고 있는 컴퓨터에 플래시는 설치되어 있어도 유니티는 설치되어 있지 않을 것입니다. 아마 관리자 승인까지 얻어가면서 유니티는 설치되지 않을수도 있지만 플래시는 이미 깔려있다는 얘기죠.

유니티는 완전 하드코어 게임에 적합할 것이고 플래시는 캐쥬얼 게임 시장에 퍼질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몰힐은 공짜(로열티도 구입비도 결과물에 로고도 없습니다)입니다. Flex를 사용하던 Flash Develop을 사용하던 Haxe를 사용해서 컴파일을 하던 Flash CS6를 사지 않아도 공짜입니다.

무료와 백만원단위의 풀버전(또는 시작시 배너가 걸리는 무료버전)을 놓고 봤을 땐 당연히 몰힐이 선호될 것은 분명합니다.

그러나 유니티는 몇가지 유리한 점이 있습니다. 몰힐로 개발하려면 모든 걸 직접 다 만들어야합니다. (물리엔진, 파티클 시스템, 충돌체크등) 반면에 비개발자도 개발할 수 있도록 많은 기능들이 이미 유니티에서는 지원이 됩니다.

몰힐로 개발하기 위해서는 굉장히 많은 것들을 공부해야합니다. 하지만 유니티로 개발하려면 마우스 클릭만 할 줄 알면 됩니다. 몰힐은 설치가 필요없는 무료여서 유니티를 대체제가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확실히 할 것은 이 제품들은 전혀 다른 유저층을 겨냥하고 있기 때문에 전혀 경쟁이 없을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두 기술이 모두 존재하고 성공하기에는 충분히 큰 시장이라는거죠.

핵심을 정말 잘 잡은 것 같습니다.

유저층이 다르다는 게 전제조건인 것에 매우 동감하고

플래시의 장점 유니티의 장점(안해봤지만 ㅋ)을 잘 정리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한가지 간과한게 있다면

플래시에도 이미 Box2D나 ND2D처럼 공개된 프레임웍이 많이 나오고 잇고

편한 프레임웍이 잔뜩 벼르고 있는 상황이라

(심지어는 C의 라이브러리를 픽셀벤더로 통채로 쓰기도 하죠)

Chris의 예상보다는 진통이 덜 할거라는 생각입니다.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