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우야꼬입니다.

개인적으로 SK 스마트폰 프로토타입 프로젝트와 iShareCopy를 만들어서 앱스토어에 등록했고

SundayToz의 애니팡을 앱스토어에 등록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차기 게임을 현재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모든 앱들이 Flash로 만들어져서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부분들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시작하시려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것들을 이야기해드리고자 합니다.

API나 Flash 제품에 대해서는 베타테스터로써 공개할 수 없기 때문에

기술적인 관점이 아닌 개발 전반적인 이야기를 하고자 합니다.

제가 받았던 질문들 중에 몇가지를 추려서 대답하는 형식으로 이야기를 풀어보겠습니다.



1. Flash CS5로 앱스토어 등록이 가능한가?

먼저 Flash CS5로 앱스토어 앱을 어떻게 개발하는지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개발 자체는 AIR 개발과 동일합니다.

기존의 Flash개발과 거의 흡사합니다.

그래서 결과물은 SWF로 나오는데

여기서 애플 개발자 인증서를 가지고 *.swf 파일을 *.ipa 파일로 변환해주는 과정이 추가되었을 뿐입니다.

기존의 개발방법은 거의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플래시 개발자라면 누구나 앱스토어 앱을 개발할 "수"는 있습니다.



2. 애플 개발자 등록은 꼭 필요합니까?

네. 필요합니다.

*.ipa 파일에는 기본적으로 개발자의 정보와 애플리케이션의 정보를 포함하고 있어야하는데

그 두개가 바로 개발자 인증서와 애플리케이션 인증서입니다.

이 두 인증서는 애플 개발자 센터에서 개발자 등록을 하셔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3. 앱을 개발하는데 어떻게 시작해야할까요?

저도 그랬지만 많은 플래시 개발자분들은

정말 "플래시"밖에 모릅니다.

그래서 세간에는 무시를 당하는 해프닝도 많이 벌어지는데

애플 앱스토어는 정말 거대한 에코시스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안이나 등록 절차나 처음 경험하시는 분이라면

정말 어렵게 느껴질 것입니다.

(저도 중간에 몇번이나 때려칠려고 했으니까요... -_ㅜ)

맨땅에서 시작해서 앱스토어에 등록하기까지 예상할 수 있는 장벽들이 몇가지 있습니다.

1) 첫 번째로는 애플 개발자 등록입니다.

워낙 생소한데다가 시일이 걸리기 때문에 이 과정에서 플래시 켜보기도전에 좌절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돈이 들죠... 후훗...

2) 두 번째는 인증서 발급입니다.

영어죠. 죄다...

인증서의 종류도 화려한데다가 컴퓨터 인증은 뭐며 기껏 인증했더니 확장자가 다르고...

어떻게 p12 파일을 뽑았더니 프로비져닝은 뭐며... 어찌저찌 받아서 드디어 돌려볼라하는데 인증서가 잘못됐다며 오류만 나고...

기나긴 강을 건너서 *.ipa를 뽑았더니 이번엔 아이폰으로 동기화가 안되고... 휴....

그렇습니다... 제가 겪었던 과정 그대로입니다... T-T

인증서의 벽... 가장 높았던 헬... 입니다. (아이폰 앱 개발한다면 전 이렇게 말합니다. "Welcome to the hell" )

3) 세 번째는 퍼포먼스 입니다.

아마 처음에 테스트 파일들은 잘 돌아갈겁니다.

그래서 본격적으로 프로젝트를 만들어 봤더니 아니 이게 왠걸... 완전 뚝뚝 끊기는 처참한 광경을 보시게 될 겁니다.

(솔직히 아예 돌아가지도 않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뭐 돌아가야 끊기던 말던 하죠.)

아이폰은 현재 경쟁 스마트폰에 비해서 성능이 떨어집니다.

게다가 ActionScript를 Object-C로 컨버팅하는 과정에서 퍼포먼스는 더 떨어지게 됩니다.

설상가상으로 메모리 관리도 못하죠. (정확하게는 포인터 사용)

이 퍼포먼스에 대한 노하우가 정말 관건입니다.

4) 네 번째는 앱스토어 등록입니다.

사실 앱스토어 등록을 할 때 쯤이면 이미 앱스토어에 많이 익숙해져있는 상태일 것이기 때문에

크게 어렵진 않으나 등록 절차 자체가 작업량이 적지 않고 신경써야 되는 부분이 많아서

쉽지 않은 과정입니다.

5) 다섯 번째는 유지 보수 과정입니다.

배포하고 끝이 아니라 장기적으로 애플리케이션을 운영하려면 많은 운영 노하우가 필요합니다.

저희 선데이토즈도 지금 그부분에서 노하우를 쌓는 과정이기 때문에 재밌기도 하고 기대가 되기도 합니다.

-

여기까지가 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기 위한 전체 라이프 사이클입니다.

문제만 이야기하고 답이 없어서 아쉬운 분들은 4월말 커뮤니티 컨퍼런스에 오셔서 직접 들으시기 바랍니다. (힛)



4. 사람들이 많이 다운 받나요?

비밀입니다. -_-ㅋ



5. 플래시로 개발할 수 있으면 Object-C는 안해도 되겠네요?

아니요. 그렇지 않습니다.

스케이트 보드의 천재인 로드니 뮬런은 물리학 박사이기도 하지요.

자기가 하려는 학문의 기초 분야를 알고 모르고는

개발자의 개발 수준과 퀄리티에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저도 Flash만 했다면 모르고 넘어갔을만한 기능들을 xCode에서 봐서 혹시나 하고 뒤져봐서 알게 된 것들이 꽤나 많습니다.

xCode를 직접 개발할 수 있는 능력까지 된다면 바랄게 없겠지만

Object-C나 C++의 이해가 있다면 다른 개발자들과 분명히 차별화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더 궁금한 것들이 많으실테지만

내일 열리는 플래시 캠프에서 마이크횽아한테 더 얻으실 수 있으실 것 같고

4월 말에 열리는 액션스크립트 카페에서 주최하는 커뮤니티 컨퍼런스에서 더욱 명쾌한 답을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본의 아니게 홍보성 글이 되버렸는데

아이폰 앱스토어를 개발하시는 분들에게 어느정도 갈증이 해소되었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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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닥서클 2010.03.18 16:12 신고

    정말 앱스토어 개발자 프로그램 등록하다가 화딱질나서 포기할법 하군요 ㅜㅜ
    그래도 앱을 만들어서 올리는 그 순간을 기대하면서 !!! ....
    좋은글 잘봤어요 형 ㅋㅋ

    • Favicon of http://wooyaggo.tistory.com 우야꼬  2010.03.22 10:08 신고

      응 앱 올라가는 날에는 전화하그라
      그 감동을 함께하자꾸나~!!

  2. 쫑쫑쫑 2010.03.18 16:42 신고

    그동안 있었을 삽질의 노고에 심심한 애도를 표합니다. ㅠ.,ㅠ

  3. Favicon of http://asnike.com 니케 2010.03.18 21:48 신고

    오.. 이제 슬슬 노하우를 공개하시는군요!!

  4. Favicon of http://blog.jidolstar.com 지돌스타 2010.03.19 10:04 신고

    와~ 멋찌다~

  5. Favicon of http://note.marines.co.kr 마린즈 2010.03.19 10:07 신고

    CS5를 사용하지 못하는 저로써는, XCode를 택할수밖에 없었어요 ㅎㅎ
    말씀하셨지만, 퍼포먼스면에서 믿음이 안가서 정공법을 택했습니다~ 개인적으로 몇개 만들어놓고
    회사내부사정상 공개하지 못하고, 있긴하지만, 다른 언어를 공부하면서 AS에도 도움이 많이 되는거 같더라구요~ ^^
    좋은글 감사합니다~ ^^

    • Favicon of http://wooyaggo.tistory.com 우야꼬  2010.03.22 10:07 신고

      네 퍼포먼스상으로는 xCode가 훨씬 효율적입니다.
      저도 빨리 objc공부해야되는데 말입니다 ㅠ.ㅠ

  6. 아르모르 2010.03.19 14:28 신고

    아 그랬군요 이 글로 많은분들이 힘을 얻을거 같은데요 ^^)b

  7. Favicon of http://www.takeone.pe.kr 테이크원 2010.03.19 20:07 신고

    아 다시 플래시 발을 넣고 싶네요 ( 머 사실 회사 일정대로 다 가는거지만 ) 안드로이드 쪽도 어여 나왔으면 하네요 머 이런저런 문제가 있어도 하나로 여러개를 후릴수(?) 있다는것만으로 기대가 되네요 ㅎㅎ

    P.S 근데 플리시 빌더 정식은 언제쯤 런칭될까요 왠지 아실듯 해서 ㅎㅎ

    • Favicon of http://wooyaggo.tistory.com 우야꼬  2010.03.22 10:06 신고

      아직 정확한 얘기는 없더라구요.
      금요일에 있었던 Flash Camp에서는 리 브림로우형님이 very soon 이라고 하긴 했는데
      일단 기다려봐야죠^^

  8. Favicon of http://motiontrack.co.kr 레인군 2010.03.22 08:02 신고

    와우~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 ^ 관심이 좀 있었는데 좀 풀리는 기분이네요!

  9. 동우 2010.03.26 16:51 신고

    Flash CS5를 통해 아이폰의 GPS 제어도 가능한지 궁금하네요. 현위치를 알수 있다던가~
    전방 10km이내에 누가 있다던가 등등~

  10. 성규 2010.03.30 17:55 신고

    안녕하세요 우야꼬님
    궁굼한점이있어서 여기다 질문 남깁니다.
    플래시 10.1에서 모바일 디바이스의 카메라를 사용할수 있나요?

    • Favicon of http://wooyaggo.tistory.com 우야꼬  2010.03.31 10:46 신고

      아니요 아직은 지원을 하지 않습니다만
      곧 지원을 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11. 성규 2010.04.02 09:34 신고

    차후 지원된다면 기존 디바이스에서 업그래이드가 가능한건가요
    아니면 새로운 디바이스만 지원을 하는건가요?
    그리고 언재쯤 지원할까요?

    • Favicon of http://wooyaggo.tistory.com 우야꼬  2010.04.02 11:13 신고

      시기는 예측할 수 없지만
      CS5 정식 출시 이후에 계속 계속 업데이트가 되지 않을까 싶네요
      그리고 디바이스와는 관계 없이 Flash에서 제공해주는 API문제니까 큰 걱정은 안하셔도 될거 같아요.

  12. 성규 2010.04.06 09:14 신고

    인터넷 검색하다 다음과 같은 글을 읽었습니다.
    http://blog.naver.com/clia?Redirect=Log&logNo=20101477906
    자바스크립트 기반의 오픈소스와 연동해서 카메라로 찍은 이미지를 가져오는 예도 있더군요. 이건 필요없구요;;
    앞으로 모바일 디바이스를 지원할거라고 생각은했지만 그 시기나 현재 디바이스와의 호환여부도 불투명한거같고요.
    사업 지원을 받게 될것 같은데 지금 테스트 용으로 구매하게되는 스마트폰이 무용지물이 될까 걱정이군요...
    플래시와 모바일 기기의 카메라와 마이크등의 디바이스 연동부분에대해 리뷰가능하시면 부탁좀 드립니다^^
    어도비 찾아가서 시위하고 싶은 심정 ㅠㅠ

    • Favicon of http://wooyaggo.tistory.com 우야꼬  2010.04.06 10:40 신고

      clia형님 블로그군요.
      저도 저렇게 비하인드 스토리가 숨어있는지는 몰랐네요
      현재 지원은 일단 불가능이 맞구요.
      추후에는 가능할거라고 예상하지만 언제가 될지는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아직 정식 제품이 출시 전이기 때문에 리뷰는 출시 이후에나 가능할거 같습니다^^

  13. Favicon of http://deuxdoom.net 불가리 2010.04.14 16:02 신고

    9to5의 Flash CS5 영상 보다가 한글 음성과 더불어 도메인url이 kr이길래 들어왔는데, 우야꼬님 블로그였군요! 와우~!

    항상 눈팅만 했는데;;; 현장에서 느끼셨던 감동(?)이, 보는 이 입장에서도 생생하게 느껴져서 인상적이었습니다.

    anipang이 flash기반의 게임이었던 것도 처음 알았습니다.

    얼마전 애플에서는 cross-compiler를 reject하기로 방침을 바꿨는데
    기존에 플래시를 통한 컴파일링한 결과물인 앱들에 대해서는 적용이 안되는건지 궁금하네요.

    • Favicon of http://wooyaggo.tistory.com 우야꼬  2010.04.19 20:15 신고

      감사합니다^^
      저도 그게 궁금한데 아직 제가 올렸던 앱들은 무사하네요 ㅎㅎ

  14. 2010.04.29 10:27

    비밀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wooyaggo.tistory.com 우야꼬  2010.04.29 12:24 신고

      아 안녕하세요 _(_ _)_ 인사 좀 해주시지~
      안드로이드 패키져 나올때까지 말리고 싶지만 굳이 하신다면 말릴수 없겠지요~
      일단 Flash CS5 버젼이 제일 중요한데요.
      제가 테스트하는 버전은 베타테스터용이라 현재 출시된 제품과는 버젼이 많이 다릅니다.
      먼저 iPhone Settings 화면을 보여주시면 좀 더 상세하게 알려드릴 수 있을거 같아요.
      (만약 bundle seed 입력하는 부분이 나온다면 포기하시기 바랍니다 -_-)

  15. sewonist 2010.04.29 14:39 신고

    앗!! 관심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이건 정말 순수하게 제 지적호기심(이라고 쓰고 삽질 이라고 읽어요~) 때문에 해보고 있습니다.
    제가 만든 작업물이 멋진 디바이스에 올라가는 건 정말 흥분되는 일인 것 같습니다.
    같이 Xcode 도 공부 하고 있지만 생산성 면에서는 Flash 가 정말 좋은데 Apple 이 나쁜 놈들..ㅎㅎㅎ
    여튼 제 iPhone Settings 화면을 캡쳐해서 올렸습니다. 보시고 의견 주시면 대단히 감사하겠습니다.
    p12 와 프로비져닝은 정상적으로 만든거 같은데 확인 할 길은 없습니다;;;;

    http://labs.ahnsw.com/index.php/2010/04/flash-cs5-iphone-%EB%B9%8C%EB%93%9C-%EC%82%BD%EC%A7%88%EC%A4%91/

    • Favicon of http://wooyaggo.tistory.com 우야꼬  2010.04.29 16:46 신고

      오 일단 최신 버젼인것 같네요.
      개인키 파일이랑 프로비져닝 파일은 모두 하나의 certificate로부터 나와야합니다.
      중간에 인증서를 다시 받았거나 하면 다 다시 인증서들을 갈아치워야해서 헷갈립니다.

      그냥 공부한 셈치시고 모든 인증서를 버려두시고
      WWDR 인증서부터 싹 새로 해보세요.

      WWDR 다운 - 컴퓨터 인증 - 개발, 배포용 인증서 발급 및 p12 개인키 파일 생성- App ID 등록 - Provisioning Profile 발급

      이렇게 해서 p12 파일과 mobileprovision 파일까지 나오시면 그것으로 해보세요.

  16. sdasd 2010.05.03 20:36 신고

    기존 swf에서 ipa로 변환은 안된느거 같은데 제작할떄 ipa 되는거 같은데 아닌가요?

    • Favicon of http://wooyaggo.tistory.com 우야꼬  2010.05.03 21:05 신고

      기존의 swf도 안될건 없지만
      descriptor파일을 통해서 컴파일해야되는데 external하게 컴파일 할 수 있는지는 아직 잘 모르겠습니다 ㅎㅎ

  17. sewonist 2010.05.03 21:00 신고

    덕분에 성공했습니다. 설명 감사드립니다. developer_identity.cer 를 키체인에 등록하지 않아서 안되었던 것 같습니다. 고생한 김에 세팅하는 법을 정리해봤습니다. http://labs.ahnsw.com/index.php/2010/05/flash-cs5-iphone-os-settings/

    • Favicon of http://wooyaggo.tistory.com 우야꼬  2010.05.03 21:05 신고

      와우 정리까지 깔끔하게 해주셨네요.
      저도 앞으로 누군가한테 설명할때 이용해도 될까요?
      너무 이쁘게 정리하셨네요 -_-)b

  18. sewonist 2010.05.04 21:08 신고

    ㅎㅎㅎ 물론 입니다. 맘껏 사용 해 주시기 바랍니다.

  19. 손원기 2010.11.01 16:01 신고

    정말 잘봣습니다. 역시 윈도우에선 불가능한건가요? 맥으로 플래시를 돌려야 하나요?
    윈도우상에선 p12파일을 생성할수 없는것 같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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