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우리의 개방정책에 관해서 많은 이야기들이 오고가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에 대해 몇가지 오해들을 풀고자 합니다. 많은분들이 알다시피 Open Screen Project를 발표했습니다. 모바일, 데스크탑, 디바이스에 걸친 각 분야의 선구자들과 같이 협력해서 모든 디바이스에서 훌륭한 Flash 를 보여주기 위한 프로젝트입니다. 우리 파트너들을 보면 알다시피 Apple을 비롯해서 거의 모든 모바일 업체들과 함께하고 있습니다.
얼마전에 제가 법적 책임과 권력으로 인한 Apple의 오만함을 이야기했었습니다. 그러자 몇몇분들이 '그 오만의 진짜 원인은 Adobe한테 있는거 아니냐'고 비아냥거리더군요. 하지만 여러분이 사실을 안다면 그렇지 않다는것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만약에 우리가 "우리 플레이어는 빵꾸똥꾸라서 네 디바이스에서 안돌아가는데 나보고 어쩌라는거냐?"(실제로 이런식으로 표현했습니다ㅋ) 라고 말한다면 그게 진짜 오만이라고 할 수 있겠죠. 하지만 반대로 우리는 Open Screen Project와 병행해서 이미 작업을 진행중이었습니다. 다만 우리는 Flash Player가 최고의 성능을 발휘하려면 우리 파트너사들과 밀접하게 협력해야된다는 것을 깨달았다는거죠. 우리는 그저 Flash Player가 잘 동작할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이야기했을 뿐입니다. 오만한 자세를 이야기한것이 아닙니다.
많은 분들이 Mac에서 Flash Player가 성능이 떨어지기 때문에 iPhone에서는 절대 안 돌아갈 것이다라고 생각합니다. Windows와 100% 동일한 성능이 아니라는것은 인정은 하지만 사실 거의 비슷합니다. 어떤 분이 이런 댓글을 달아주셨습니다. '왠만한 작은 사이트에서도 CPU가 100을 치고 컴터가 달아오르고 팬이 쌩쌩도는데 Mac에서도 이럴진데 아이폰에서는 어떨지 뻔한거 아니냐.' 안타깝게도 많은 분들이 이런 종류의 오해들을 하고 있습니다. 아마 이 분은 무지 오래된 Mac을 사용하고 있거나 Flash Player를 업데이트 안한지 엄청 오래됐을 겁니다. 간단한 Flash를 하나 만들어서 Safari로 돌려보세요. 그렇지 않다는걸 금방 알 수 있을 겁니다.
하지만 Mac에서의 Flash Player를 조금 더 이야기해보자면 Windows에서보다 성능이 100% 똑같지 않다고 하면 사람들은 그것이 우리 잘못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다는걸 간단하게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이번에 Flash Player 10.1에서 우리는 H.264 포맷이 하드웨어 가속을 지원하도록 업데이트 했습니다. 이 기능이 Windows에서 얼마나 큰 퍼포먼스 향상을 가져왔는지 공식 집계를 통해서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Mac에서는 Apple이 API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하드웨어 가속 기능을 넣을 수 없었습니다. 이는 Apple에 문의하면 금방 알 수 있습니다. 그나마 우리는 Mac에서 video playback으로 돌릴 땐 성능이 약간 나아지도록 했지만 하드웨어 가속 기능은 그렇게 할 수가 없었습니다. 이건 그저 Apple과 우리가 직면한 문제들의 하나의 예일 뿐입니다.
다시 말하자면 Adobe 역시 Mac 유저 입장인 한 회사일 뿐입니다. 아마 Adobe에서 Mac을 쓰지 않거나 iPhone이 없는 직원은 찾기 힘들겁니다. 우리는 Apple 제품에 Flash Player를 지원하도록 하는게 최우선 과제일 정도로 Apple제품을 사랑합니다. 하지만 애플이 그다지 개방적이지 않다는 것은 누구나 인정할 것입니다.(타 플랫폼과의 개방을 이야기하는 것이지 제품에 대한 개방이 아닙니다 애플은 구글이나 MS와는 달리 단독 플랫폼, 단독 제품군, 단독 시장을 만들어왔지 기존의 제품이나 플랫폼과 호환되도록 만든 적이 없습니다.) 물론 Adobe도 마찬가지로 많은 독자 제품을 만들었습니다. Flash Player도 마찬가지지요. 하지만 핵심적으로 다른 점은 우리는 다른 산업군의 파트너사들과 협업할 수 있도록 소스를 투명하고 개방적으로 할 의지가 있다는 것입니다. Open Screen Project가 바로 그렇지 않습니까. 우리는 심지어 runtime 경쟁사인 Microsoft 조차도 그들의 OS와 디바이스에서 Flash Player가 최고의 성능을 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최우선 과제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정리하자면 아마 Mac에서의 성능을 Adobe 탓으로 돌릴 수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그들의 도움이 없으면 할 수 있는 것이 그리 많지 않은 것은 분명합니다.
iPhone에 대해서도 언급하고 싶군요. 만약 Flash Player 10.1이 iPhone 브라우져에 그냥 턱하니 탑재되었었다면 아마 성능은 썩 좋지 않았을 겁니다. Open Screen Project가 중요한 이유가 바로 이 것입니다. Palm을 예를 들어보죠. Palm Pre에서는 Flash Player가 굉장히 잘 돌아갑니다. 바로 Open Screen Project의 파트너로써 긴밀히 협력해서 가능하도록 만든 것이죠. 마찬가지로 우리는 Android, Symbian, Windows Mobile, Blackberry와 그외 모든 (우리와 같이 할 의지가 있는)파트너들과도 마찬가지로 협력할 예정입니다. 이 파트너사들은 그런 오만함은 찾아볼 수 없거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