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ash CS5로 iPhone 어플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오늘 세션 제목이 원래 “Building Mobile Applications with Adobe AIR”라고 되어 있었는데
MAX첫날 키노트에서 iPhone 용 어플리케이션 개발에 대한 내용이 공개되면서
세션 제목이 “Building Applications for iPhone with Flash Pro CS5”로 변경되었습니다.
뜻밖의 횡재였습죠.
그래서 iPhone 개발에 대한 정보를 정리해보겠습니다.
현재 App Store에 올라가있는 Flash Application은 다음과 같습니다.
Chroma Circuit $0.99 : web adaptation, puzzle game
Trading Stuff Free : new code, turn-based resource game, file system
Red Hood Free : web adaptation, visual differences game
Fickleblox $0.99 : Flashlite port, bejeweled game
Just Letters $0.99 : web port, social fridge magnet, FMS, RTMP
That Roach Game Free : Flashlite port, lifestyle game, network, sound
Southpark $0.99 : web assets/new code, MediaLibrary
1. iPhone 용 Flash 개발은 어떻게?
새로 출시되는 Flash CS5에 탑재되어 기존의 ActionScript 기반으로 개발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개발방법과 전체적으로 비슷합니다.
480x320 사이즈의 ActionScript 3.0 기반으로 개발을 한 후에 SWF로 컴파일을 하고 iPhone Publishing 을 통해서
App Store 또는 iTunes에 올릴 수 있습니다.
2. API는 어떻게 되는 건가요?
대부분의 ActionScript 3.0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으며
iPhone 디바이스에 필요한 몇가지 feature들이 추가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Flash Player 10.1의 기능과 AIR 2.0의 기능들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즉, iPhone 용 어플리케이션 개발은 Flash Player의 확장이 아니라 Adobe AIR의 확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기존의 File System이나 NetConnection, 심지어는 새로 나오는 SocketServer, Multitouch 기능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Pixel Bender, SWF 로드, HTML Loader등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ActionScript 3.0으로만 개발할 수 있습니다.
3. 테스트는 어떻게 하나요?
일반적인 test movie로도 GPS나 FileSystem은 테스트가 가능하지만 Multi-touch나 중력센서등을 이용하려면 디바이스에 넣어서 테스트해봐야합니다.
4. 개발 과정은 다르지 않나요?
ActionScript 로 개발을 한 다음 iPhone 용으로 Publish를 합니다.
이때 나온 ipa 파일로 Device에서 테스트를 거친 후 앱스토어에 올리게 되면 승인을 거쳐서 앱스토어에 올라가게 됩니다.
5. 그 밖에 주의 할 것은 무엇이 있습니까?
우선 Flash CS5가 나와야 가능하고 iPhone Developer Program의 가입하셔야 앱스토어에 등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개발자 인증이 필요하고 Bundle Seed ID가 필요합니다.
Bundle Seed ID 에 대해서는 추후에 따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결과물이 *.ipa 여야합니다. *.air 파일로도 동작은 되겠지만 앱스토어에 올리기 위해서는 위의 그림처럼 iPhone 으로 퍼블리싱해서 *.ipa파일로 출력해야합니다.
아래는 게임을 iTunes를 통하여 iPhone에 넣고 시연해본 현장 영상입니다.
- Post Script
직접 예제를 보고 세션을 들어본 결과 아이폰 애플리케이션 개발이 생각보다 훨씬 쉽고 간편할 것으로 보입니다.
우선 무엇보다 대부분의 API를 그대로 쓸 수 있다는 것과
Flash Player 10.1에서의 퍼포먼스 향상과 메모리 최적화 그리고 SocketServer로 인해서 여타 서버기술없이 자체적으로 네트워크 게임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이 대단한 매력인것 같습니다.
기존의 Flash Game 개발자가 iPhone 용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기 위해서 Object C++와 Cocoa를 공부하고 프레임웍을 공부해야했는데
이제는 Flash 기술만으로도 가능하게 되었다는게 가장 큰 장점입니다.
Adobe에서 앱스토어에 게임을 올리고 있기 때문에 장벽은 이미 무너져있는 것이라고 보여집니다.
많은 개발자들의 다양한 아이디어들이 앱스토어에서 빛을 볼 수 있기를 기대해봅니다.
오늘 세션 제목이 원래 “Building Mobile Applications with Adobe AIR”라고 되어 있었는데
MAX첫날 키노트에서 iPhone 용 어플리케이션 개발에 대한 내용이 공개되면서
세션 제목이 “Building Applications for iPhone with Flash Pro CS5”로 변경되었습니다.
뜻밖의 횡재였습죠.
그래서 iPhone 개발에 대한 정보를 정리해보겠습니다.
현재 App Store에 올라가있는 Flash Application은 다음과 같습니다.
Chroma Circuit $0.99 : web adaptation, puzzle game
Trading Stuff Free : new code, turn-based resource game, file system
Red Hood Free : web adaptation, visual differences game
Fickleblox $0.99 : Flashlite port, bejeweled game
Just Letters $0.99 : web port, social fridge magnet, FMS, RTMP
That Roach Game Free : Flashlite port, lifestyle game, network, sound
Southpark $0.99 : web assets/new code, MediaLibrary
1. iPhone 용 Flash 개발은 어떻게?
Profile에 iPhone이 새로 생겼다.
새로 출시되는 Flash CS5에 탑재되어 기존의 ActionScript 기반으로 개발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개발방법과 전체적으로 비슷합니다.
480x320 사이즈의 ActionScript 3.0 기반으로 개발을 한 후에 SWF로 컴파일을 하고 iPhone Publishing 을 통해서
App Store 또는 iTunes에 올릴 수 있습니다.
2. API는 어떻게 되는 건가요?
대부분의 ActionScript 3.0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으며
iPhone 디바이스에 필요한 몇가지 feature들이 추가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Flash Player 10.1의 기능과 AIR 2.0의 기능들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즉, iPhone 용 어플리케이션 개발은 Flash Player의 확장이 아니라 Adobe AIR의 확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기존의 File System이나 NetConnection, 심지어는 새로 나오는 SocketServer, Multitouch 기능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Pixel Bender, SWF 로드, HTML Loader등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ActionScript 3.0으로만 개발할 수 있습니다.
3. 테스트는 어떻게 하나요?
Publish 종류에 iPhone (*.ipa)가 새로 생겼다.
일반적인 test movie로도 GPS나 FileSystem은 테스트가 가능하지만 Multi-touch나 중력센서등을 이용하려면 디바이스에 넣어서 테스트해봐야합니다.
4. 개발 과정은 다르지 않나요?
Flash 로 개발중인 Blitz라는 게임이다.
테스트를 위해 iTunes에 올라가있는 Blitz Demo.
ActionScript 로 개발을 한 다음 iPhone 용으로 Publish를 합니다.
이때 나온 ipa 파일로 Device에서 테스트를 거친 후 앱스토어에 올리게 되면 승인을 거쳐서 앱스토어에 올라가게 됩니다.
5. 그 밖에 주의 할 것은 무엇이 있습니까?
Bundle Seed ID가 필요하다.
우선 Flash CS5가 나와야 가능하고 iPhone Developer Program의 가입하셔야 앱스토어에 등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개발자 인증이 필요하고 Bundle Seed ID가 필요합니다.
Bundle Seed ID 에 대해서는 추후에 따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결과물이 *.ipa 여야합니다. *.air 파일로도 동작은 되겠지만 앱스토어에 올리기 위해서는 위의 그림처럼 iPhone 으로 퍼블리싱해서 *.ipa파일로 출력해야합니다.
아래는 게임을 iTunes를 통하여 iPhone에 넣고 시연해본 현장 영상입니다.
- Post Script
직접 예제를 보고 세션을 들어본 결과 아이폰 애플리케이션 개발이 생각보다 훨씬 쉽고 간편할 것으로 보입니다.
우선 무엇보다 대부분의 API를 그대로 쓸 수 있다는 것과
Flash Player 10.1에서의 퍼포먼스 향상과 메모리 최적화 그리고 SocketServer로 인해서 여타 서버기술없이 자체적으로 네트워크 게임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이 대단한 매력인것 같습니다.
기존의 Flash Game 개발자가 iPhone 용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기 위해서 Object C++와 Cocoa를 공부하고 프레임웍을 공부해야했는데
이제는 Flash 기술만으로도 가능하게 되었다는게 가장 큰 장점입니다.
Adobe에서 앱스토어에 게임을 올리고 있기 때문에 장벽은 이미 무너져있는 것이라고 보여집니다.
많은 개발자들의 다양한 아이디어들이 앱스토어에서 빛을 볼 수 있기를 기대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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