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R가 무엇인지 어떻게 동작하는 것인지 이해하고 생각해볼 수 있고, 주의해야할 부분과 고려해야할 부분을 알려주며, 실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면서 경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초보 개발자들을 위한 책이다. 실제로 현장에서 도움이 될 수 있는 예제와 라이브러리로 이루어져 있으며 Adobe AIR 1.5 버전으로 AIR를 시작하려는 분들과 AIR를 개발하면서 자료를 찾기 어려운 분들이나 API를 다루는데 어려움을 느끼셨던 분들에게 다양한 따라하기 예제를 통해서 사용법을 알려주고, 실제 사용할 때 주의할 점은 무엇인지, 어떤 아이디어로 확장될 수 있는지 알려주고 있다.
Part 1. 애플리케이션 제작이 가능한 Adobe AIR와 친해지기
Section 01. Adobe AIR에 대한 이해와 기본적인 지식 갖기
01. Adobe AIR란?
02. 본 서적에서 다뤄지는 AIR의 모습
Section 02. AIR를 사용하려면?
01. AIR를 개발하기 위한 환경 이해
02. AIR 애플리케이션을 제작할 수 있는 환경 만들기
03. Flash CS4가 여러분 컴퓨터에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04. Flash CS4 Adobe AIR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기
05. Flex Builder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기
06. Dreamweaver CS4에서 AIR 1.5 개발용으로 업데이트하기
Section 03. 플래시 CS4로 만드는 나의 첫 AIR 애플리케이션
01. 처음 만들어 보는 AIR 애플리케이션
02. 무작정 만들어 본 AIR 애플리케이션 분석해 보기
03. AIR 배포하기
Section 04. Flash CS4와 Flex 3에서 프로젝트로 작업 파일 관리하기
01. Flash CS4 환경에서 작업 진행 방법
02. Flex Builder를 이용한 예제 따라하기
Part 2. AIR와 친해지기 위한 애플리케이션 만들기
Section 01. NativeWindow 만들고 다루기
01. 바탕화면에 빈 윈도우 만들기
02. 윈도우 속성들 알아보기
03. 스테이지를 누르면 윈도우를 움직이는 코드 만들기
04. 리모컨처럼 화살표를 눌러 윈도우 움직임 제어하기
Section 02. 라이브러리 만들고 사용하기
01. 라이브러리에 대한 이해
02. 앞에서 만든 예제를 라이브러리로 만들기
Section 03. File을 이용한 포스트잇 만들기
01. 파일 읽어 오기
02. 파일 만들고 쓰기
03. 포스트잇 디자인하기
04. 파일을 읽고 저장하는 메소드 구현하기
05. 창 드래그와 닫기 기능 추가하기
06. *.air 파일로 패키징 하기
Section 04. Clipboard를 이용하여 복사한 내용 기록하기
01. Clipboard 알아보기
02. MyClipboard 디자인하기
03. 클립보드 감지하고 추가하기
04. 예외처리 하기
쉬어가기 - AIR 배워야 하는가?
Section 05. 드래그&드롭 이미지 뷰어 만들기
01. 애플리케이션 설계하기
02. 디자인하기
03. 드래그&드롭으로 파일 가져오기
04. 가져온 파일 로드하여 새 창 띄우기
05. DragUtil 라이브러리 만들기
Section 06. HTMLLoader를 이용한 멀티서치 브라우저
01. MultiSearch에 사용할 레이아웃 만들기
02. 검색 창과 각 레이아웃에 HTMLLoader 생성하기
03. 검색에 사용할 주소 적용하기
04. 3D 브라우저 만들기
Section 07. EncryptedLocalStore를 이용한 옵션기능 만들기
01. EncryptedLocalStore 이해하고 디자인 시작하기
02. 리사이즈, 이동 이벤트 받기
03. 닫히는 순간을 이벤트로 받기
04. 데이터 저장하고 불러오기
05. WindowStatus 라이브러리 만들기
Section 08. SQLite를 이용한 To Do List 만들기
01. 데이터베이스 설계하기
02. 애플리케이션 디자인하기
03. 데이터베이스 만들기 - 암호 키 생성
04. 데이터베이스 만들기 - db 파일과 테이블 생성하기
05. 데이터 저장, 검색 쿼리 생성하기
06. DataGrid 설정하기
쉬어가기 - 유용한 코딩 팁 5가지 쉬어가기 - 소프트웨어 명언
Section 09. 인터넷 연결 감지 유틸리티 만들기
01. 맥과 윈도우의 특성 이해하기
02. 아이콘 가져오기
03. 시스템별 아이콘 적용하기
04. 애플리케이션을 숨기고 대신 아이콘에 메뉴 등록하기
05. 네트워크 감지하고 연결 상태 확인하기
06. 온/오프라인일 때 구현하기
07. Network 라이브러리 만들기
Section 10. 드래그&드롭 캡처 프로그램
01. 애플리케이션 설계하기
02. BITMAP 타입 감지하기
03. 이미지를 창으로 띄우기
04. 영역 선택하고 부분 캡처하기
05. 이미지를 파일로 저장하여 드래그&드롭 시키기
06. 메인 애플리케이션 숨기기
Section 11. 윈도우의 메모장 만들기
01. 기능 설계하기
02. 편집 창과 창 조절 기능 구현하기
03. 메뉴 만들기
04. 새 창, 열기, 저장 구현하기
05. 드래그&드롭 구현과 파일명 보여주기
06. 기본 프로그램으로 등록하기
쉬어가기 - ActionScript 3.0 또는 AIR 개발 능력을 향상시키려면?
Section 12. Update되는 애플리케이션 만들기
01. Update 기능과 구현 방법 알아보기
02. 업데이트할 파일을 미리 만들기
03. 최신 버전 체크 기능 구현하기
04. 업데이트하기
Section 13. 나만의 AIR Badge 만들기
01. AIR Badge 이해하기
02. ActionScript 3.0 프로젝트 만들고 디자인하기
03. air.swf 로드하고 메소드 알아보기
04.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고 실행하기
쉬어가기 - AIR 개발자가 흔히 하는 실수 10가지
윤진상 님은 환경을 즐길 줄 아는 프로그래머 입니다. 그는 누구를 만나도 언제나 만면이 넓어질 정도의 미소를 띠며 인사를 건네는 인간미 넘치는 프로그래머이기도 하지요.
3년 전쯤, 우야꼬라는 아이디를 웹상에서 처음 알게 되었을 때 디자인감각이 있는 플래셔라는 인식을 확실히 받았던 기억이 납니다.
단순한 테스트 과정에서도 디자인 요소에 적잖은 신경을 쓰며 작업한다는 것은 그를 통해 정보를 습득한 이들이라면 누구나 인정할 사실이라 생각합니다.
플래시 에어라는 분야가 출시되고, 정보조차 전무 했을 때, 저 역시 플래시 에어라는 분야에 관심은커녕 왜 써야 한다는 이유조차 몰랐을 때, 우야꼬 윤진상 님은 그 시절부터 에어에 참으로 많은 관심을 가지면서 끊임없이 시도해오면서 다양한 가능성을 제시해 주셨습니다.
윈도우 환경에서 구현되는 요소요소를 공개하면서 많은 이들이 에어에 관심을 가지게 만든 가장 고무적인 역할을 했다는 것은 자명한 사실입니다.
플래시의 안정성 및 확장성을 두고 국내외로 시시비비가 잦은 지금 같은 시기에 보다 발전된 환경이 구축되기 위해서는 우야꼬 님과 같이 프로그래머로써의 소신과 창의성이 절대적으로 필요할 것입니다.
제가 이 책을 살펴보며 이전까지 미미했던 플래시 에어 분야의 지식을 채워가며 명확히 느낀 점은 바로 위에 말씀드렸던 우야꼬 님의 창의성이 가득하다는 점이었습니다.
솔직히, 플래시 에어 분야에 있어 우야꼬를 아시는 분이라면 그의 지식수준과 활용능력을 도마 위에 올려놓을 분은 계시지 않으리라 생각합니다.
책에 가득담긴 그의 정성을 하나하나 넘겨가며 느껴보면 알겠지만 플래시 에어를 시작하는 분들께 필요한 모든 기반지식은 물론, 보다 효율적인 애플리케이션 적용방향을 중간 중간 예리하게 찝어 내며 독자분께서 프로그래머로써 나아갈 방향에 보다 분명한 방향을 제시해 줄 것입니다.
저 역시 전문 프로그래머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이 책과 함께한 2주간의 시간이 즐거웠던 가장 큰 점은 배움과 동시에 발생한 갖은 상상이 함께 했기 때문입니다.
책을 읽어가며 얻는 배움과 함께 '이 부분을 이렇게 적용해보면 어떨까, 혹은 디자인을 저렇게 해보면 어떨까'라는 수많은 상상과 호기심은 제게도 앞으로 플래시 에어라는 분야에 보다 깊이 있는 접근을 시도할 수 있는 자신감을 채워주었습니다.
탐험가는 경험을 통하여 칠흑 같은 어둠 속에서 길을 잃었을 때 등대만을 바라보며 의존하기보다 하늘의 별들에게서 답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을 알게 되어가듯이, 여러분들께서 지금부터 접하는 이 서적은 윤진상 님께서 지금까지 플래시 에어와 함께한 시간 안에서 얻은 경험의 가치를 느끼며, 독자분께서 느껴왔을 답답함에서 비롯된 막막한 시야를 열어드리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시작이라는 시간을 우야꼬 윤진상 님과 함께하는 것은 프로그래머로써의 출발에 있어 행운이라 말씀드리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