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문에 앞서 본 포스트는 완전히 주관적이며 사실과 다를 수 있으며 특정 대상에게 손해를 입힐 목적으로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단지 현재 국내의 IT 의 현주소를 고찰하고자 비교, 분석한 것입니다. 간접광고가 될 소지가 있는 부분은 필터처리 하였습니다.


많은 분들이 댓글 달아주셨습니다.
제목도 지나친거 같아서 수정했습니다. 이해해주세요^^
저도 너무 섣부르게 다음을 비하한거 같긴 합니다.
그전의 다음을 알았어야 했는데 말이죠.
비슷하다고 무조건 다음이 네이버를 배꼈다는건 근거가 약하다고 시인합니다.
혼란을 일으킬만한 부분이 보이면 말씀주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다음이 재개편을 하면서 광고나 전체적인 컨셉이나
네이버의 그간 모습과 비슷하다는것은 분명합니다.

저도 섣부르게 써서 혼란을 드릴까봐 걱정이 됩니다만
근거가 모아진다면 수정토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읽는 여러분도 잘 판단하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전 Flash 로 먹고 사는 개발자입니다.

하지만 Flash 개발자라는 직군이 생기기전에 웹디자이너로 약 4년정도

프리랜서도 하고 웹에이젼시에서도 활동했습니다.

디자인이라는게 참 힘든 직업이죠.

Creative 가 중요하다는것은 알고 있지만 쉽진 않고

다른 사이트들은 너무 이뻐보이는데 내가 만든건 그렇게 맘에 안들수가 없죠.

그래서 흉내도 많이 내고 색도 따라서 써보고



개발자로써 진입했을때도 크게 다르진 않았습니다.

와~ 저건 어떻게 했을까?

내가한건 왜 이렇지?

너무 맘에 안들고 다른 어플들은 너무 멋지고 화려한데

내가 만든건 초라하고 어설프기 그지 없었죠.



네이버에서 일하고 있는 분과 이야기를 하는데

다음이 시즌2 라는 타이틀을 걸고 새단장을 했는데

너무 똑같다라고 하더군요.

전 좀 반신반의했습니다.

전 反네이버라고 공공연히 주위에 이야기 합니다.

제 블로그의 포스트도 중요한 내용은 네이버 카페에 직접 올리지 않습니다.

링크만 걸 뿐이지요.

물론 다음도 안쓴지 오래됐습니다.

네이버에 없는 카페가 다음엔 있을까 찾아보는 정도?



사실 네이버에 있는 분께는 심한말은 할 수 없었지만

저 네이버 정말 싫어하거든요... 왜냐구요? 전 구글교거든요 ㅋㅋ

구글과 네이버는 꾸준히 비교되어왔고 그 차이가 많은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렸죠.

근데 다음은 메일서비스로 성공한 좋은 케이스로 기억하고 있었고

또 아는분이 다음과 관련해서 열심히 일을 하고 있는지라

나름 이미지 꽤 좋았습니다.

네이버는 좀 적극적이고 똑똑한 느낌이라면

다음은 친근하고 약간은 부족하지만 편안한 느낌이었달까요?



그렇게 고개를 기우뚱하면

두 사이트를 모니터 하나씩 띄워놓고

한번 비교해보려는 찰나....

ㅇ_ㅇ!!!!!!!!!!!!!!!!!!!!!!!!!!

컥!!!!!!!!!!!!!!!!

ㅡ_-)a 머야 이거...

다음의 검색창이 어디서 많이 보던거네요 -_-??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응???

이거 네이버의 윈도우 컨셉 아니었나 -_-??

두꺼운 검색창 테두리랑 밝고 진한 천연색이 네이버의 이미지였다고 기억합니다.

근데 "진짜 비슷하데요?"

들어보니 다음이 2월2일 다음 "시즌2" 라는 타이틀로 개편했다고 하더라구요.

그 컨셉이 아예 대놓고 네이버를 그대로 배꼈다는 인상을 지울수가 없습니다.

아예 광고 컨셉도 네이버 검색창을 먼저 보여주고

다음이 더 좋다는 식의 광고 컨셉이더군요.

I've lost 어이.




그래서 저걸 서두로 작정하고 비교해봤습니다.

1. 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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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사용자 삽입 이미지

네이버


메인에서 유용한 정보를 보여주는 부분.

머 굳이 비교할 필요가 없을 정도다 -_-;;

라벨 > 정보1 | 정보2

두 형태가 아주 똑같습니다.



2. 메인 뉴스 미리보기

정확한 정보가 아니라 숨겨놓습니다.


3. 메인 실시간 검색어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음

사용자 삽입 이미지

네이버



답 안나온다...

똑같다.

숫자 아이콘도 비슷하고



하지만!!

다른게 있다!!

다음은 하나하나 모션을 주었다...

...
...
...


4. 메인 - 쇼핑

정확한 정보가 아니라 숨겨놓습니다.


5. 메인 - 위젯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음

사용자 삽입 이미지

네이버


제일 쇼킹했던 위젯...

네이버의 위젯이 처음 나왔을때 Flash 개발자들 사이에서는 꽤나 이슈였었다.

네이버에서 저런 과감한 Flash를 저 중요한 위치를 써가면서 배치했다는건

나름 충격이었다.

근데 다음은 그마저도 용서 없었던 같다.

이정도 스샷뜰때쯤 이미 심한정도를 넘어서 진짜 "배꼈다"라고 밖엔 할 수 없었다.



6. 블로그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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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사용자 삽입 이미지

네이버


로긴하고 블로그 들어가면 보이는 첫 페이지에서

내 정보가 있는 부분이다.

솔직히 디자이너로 활동할 때 중앙 메뉴가 제일 비중있는 부분이라

가장 신경을 많이 쓰고 가장 멋있게 만들려고 고심하는 부분이다.

사이트의 중심을 잡아주고 전체적인 컨셉을 표현해주는 부분이기 때문에

색상도 무게있고 눈에 잘띄는 색으로 배치해야 하는 부분이다.

근데 탭 디자인은 물론

모서리 라운딩 디자인

그라데이션 효과

외곽 1픽셀 라인 디자인도 똑같고

안쪽으로 InnerShadow 도 똑같다.

로그인 부분은 블로그 바로가기부분이 다르고

나머지는 유사하다.



7. 블로그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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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사용자 삽입 이미지

네이버


블로그의 중앙부분에

내 블로그 상황을 나타내주는 부분같은데

답안나온다...

똑같다. 말이 필요 없다.



8. 카페

정확한 정보가 아니라 숨겨놓습니다.


9. 지식인 & 신지식 1

네이버의 지식인을 따라한게 다음의 신지식이라는건가보다

이번에 알긴 했는데 어쨌거나 비교해봤다.

진짜 똑같다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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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사용자 삽입 이미지

네이버


신지식 검색창.

똑같다.

심했다...

왼쪽 타이틀 디자인도 똑같고

우측 submit 버튼도 똑같다.

인풋폼안에 글씨까지 똑같으면 너무 티날까봐 안썼나?

하지만

실제 글씨를 입력해보면 역시 한글 50자로 똑같다 -_-

뷁~



10. 지식인 & 신지식 2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음

사용자 삽입 이미지

네이버


아... 말이 필요없다....

똑같다.

탭, 테이블 외곽 디자인, 카피 문구까지...


11. 지식인 & 신지식 3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음

사용자 삽입 이미지

네이버


이것도 똑같아...

큰 이미지를 좌측에 두고,

3단으로 나눈 레이아웃,

컨셉 컬러로 아웃라인 효과준거.



12. 검색 결과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음

사용자 삽입 이미지

네이버


"영화"라는 키워드로 검색해보았다.

사실 이 검색결과는 좀 이해하고 싶었다.

영화라는게 관심 카테고리가 거기서 거기고

나타낼 정보가 뚜렷하기 때문에

레이아웃이 비슷하다고 해도 이상할게 없기 때문이다.

근데 이건 너무 똑같자나 -_-?

별점, 예고편아이콘, 상영/예정 탭 디자인,

좀 심하자나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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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라고 하기엔 내 자신이 창피하지만

나름 8년을 이바닥에 있으면서

디자인도 해보고 지금은 개발을 하고 있고

기획도 해보고 PM도 해보고 마케팅도 좀 공부했었다.

하지만 Daum 의 네이버 모방은 도를 지나쳐도 너무 지나쳤다.



솔직히 Daum 의 디자이너, 기획자에게 물어보고 싶다.

창피하지 않냐고...

진정 자신들의 Creative 하고 Professinal 하다면 부끄럽지 않냐고.

네이버는 UI를 연구하는 팀이 따로 있다고 한다.

수많은 연구와 사용자 패턴을 연구하여 저런 레이아웃과

컬러와 버튼의 크기, 시선의 흐름, 커서의 동선등을 연구한 결과라고 알고 있고

나 역시도 깊이 공부한 결과 굉장히 잘 설계된 레이아웃이라고 평가한다.

그런데 다음도 과연 진지하게 연구하고 테스트해서 나온 결과일까?

다음은 다음만의 서비스의 특징이 있을텐데

과연 저렇게 똑같이 나올 수 있을까?



같은 IT 시장에 있는 개발자로써 창피하다.

다음의 개발자를 위한 노력이나 세미나 개최같은것을 꽤 훌륭히 생각하고 있었는데

그들의 결과물은 양심을 속이고 유저의 눈을 속이는 결과라고 생각된다.



양심을 속이는건 지나면 잊혀지지만

고객을 속이는건 역사가 기억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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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Favicon of http://sadgagman.tistory.com SadGagman 2008.06.17 21:17 신고

    지난 2월에 있었던 사이트 개편에 관한 이야기군요.진짜 구글만 쓰셨나봐요~ ^^;;; 관련된 포스트가 있어 트랙백 걸어봅니다.

  3. 흐르는 2008.06.17 21:46 신고

    누가누굴베꼈는지는 99년 도부터 사이트 비교하면서 말씀하셔야죠...
    다음이 서비스 만들면 네이버가 베끼고 네이버 서비스만들면 다음이 베끼고..
    진짜 이건 누가 먼저랄것도 없네요.

  4. Favicon of http://juneyin.info 준인 2008.06.17 21:47 신고

    저건 도대체 언제적 얘기인지...
    서로서로 배낀게 많아서 어느 한쪽에서 배꼈다고 하기엔 뭐한 특히 블로그 나 카페같은 경우엔 다음이 먼저 개편하고 네이버 개편. 메인 화면이나 검색창은 다음이 후개편
    그냥 배끼고 사는가 싶은정도로 똑같아서 뭐..

  5. Favicon of http://missile1.tistory.com missile1 2008.06.17 22:38 신고

    그닥 뭐.. -_-; 일반 소비자입장에선 편한게 장땡...
    소송은 둘이서 하라고 하구염..

    그런데 다음은 킬러서비스가 부족해서리...
    구글 캘린더처럼 확 오픈된 뭔가가 있어야 될텐데..

    어느순간 지메일/구글캘린더/igoogle/구글위젯 사용
    가랑비에 옷젖었음.

  6. Favicon of http://blog.daum.net/miriya miriya 2008.06.17 22:51 신고

    좀 약한 비교네요.
    네이버랑 다음이랑 비슷하다고 다음만 네이버 배꼈다는건 말이 안되죠.
    네이버도 다음을 배낀거 많습니다.

  7. Favicon of http://hummingbird.tistory.com 벌새 2008.06.17 22:51 신고

    제가 사장이라면 개발자 짜릅니다.ㅋ

  8. Favicon of http://bulmyeol.net 불멸의 사학도 2008.06.17 23:02 신고

    아무리 2인자로서 이미 검증된 디자인을 활용하는 것이라든지, 가장 효과적인 방법을 찾다보니 자연스럽게 비슷해진다는 걸 감안하더라도, 저렇게 판박이라면(다른 게 하나 있다면 파랑과 초록의 차이일까요?) 일부러 차이를 줘야한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건 그렇고 확실히 UI면에서는 네이버를 따라갈 만한 사이트가 없는 것 같습니다. 간결하면서도 실용적인 면에서는 뛰어난 외국 사이트들이 많다지만, 한국인의 취향에는 역시 네이버쪽이 더 마음에 드는 것 같습니다.
    (자체 연구팀을 동원해서 동선연구를 한 결과 광고수입은 기가막히게 뽑아내고 있는것만 봐도 이쪽에 대한 관심이 지대하다는 것을 알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어쨌든 다음이 반 네이버의 기치를 들고 수년간 빼앗겼던 1위 자리를 탈환하고자 한다면, 디자인부터 그에 맞게 바꿔야 할 것같습니다.

  9. Favicon of http://infobox.tistory.com 리카르도 2008.06.17 23:22 신고

    저도 동감입니다 다음이 네이버를 짖밟아 버리려면.. 그들만의 스타일을 어서
    찾는것이 시급하다고 봅니다.

    다음 커뮤니케이셔의 분전을 기대합니다 ^^

  10. 우자 2008.06.17 23:53 신고

    정확히 말하자면 다음이 잘 나갈땐 네이버가 다음을 따라했고, 네이버가 잘 나가니 다음도 네이버를 따라하는 겁니다. 좀더 유식하게 말하자면 다음이 3단 top화면 도입하고, 뉴스 전면에 띄우고 했던 거를 네이버가 200년대 초/중반 열나게 따라 했고요.

    네이버 검색에 밀리니 다음도 검색 중심으로 top 개편하면서 네이버와 비슷하게 실시간 검색이니, 색깔있는 검색 창이니 하는 것을 도입한 것이랍니다.

    내공이 짦으신 분들이 보기엔 현재 다음이 네이버 베낀 것이라고 보겠죠. 하지만 앞서 말한대로 뉴스의 중앙 배치나, 쇼핑의 배치, 3단 구조 등은 네이버가 다음 베낀 겁니다.

    그러고 보니 참 웃기네요. 네이버가 1등이니까 다음이 베낀 것인가요? 사실은 다음이 더 오래전에 했던 것인데도??

    • Favicon of http://wooyaggo.tistory.com 우야꼬  2008.06.18 00:03 신고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도 예전에는 다음과 네이버가 어땠는지 몰랐었네요.
      뉴스 중앙배치랑, 쇼핑의 배치, 3단 구조는 수정하겠습니다^^

  11. 지나가다 2008.06.18 00:17 신고

    재미있게 잘 봤습니다. 개발자 중 한 사람으로써
    비슷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과
    디자인을 베끼고, UI를 따라하는 것의 차이점을
    모르시는 분들이 꽤 계시다는게 황당하군요;

    많은 인터넷 기업이 메일을 서비스 합니다만 아무도
    누구를 따라했다고 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면서도
    더 나은 서비스를 만들 수도 있고,
    그것을 통해서 경쟁을 할 수 가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UI와 디자인은 다릅니다.
    똑같은 디자인을 놓고 경쟁한다고 볼 수 있습니까?
    똑같은 UI는요?

    아마 글쓴분께서 치욕스럽다고까지 하신 것은
    발전이 없는 그저 베끼기에 불과한
    그들의 행동을 말하신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만약 네이버가 다음의 UI와 디자인을 베겼다면 이런 댓글들이 달렸을까
    하는 생각도 드네요^^

  12. Favicon of http://daumman.com 다음맨 2008.06.18 00:51 신고

    네이버가 과거에 그렇게 했으니 이번에 다음도 그렇게 해도 된다는 건 말이 안되는거죠.

    금년 초 다음 메인 개편을 비롯한 다음 내 다수 서비스가 심사숙고 없이 겉만 베끼고 있다는건 일단 사실이니까요.

    다음 내부 서비스 최종의사결정권자는 계속 바뀌어왔는데 현재 그 역할을 하는 사람의 전략, 철학, 마인드가 그 정도 수준일 뿐입니다.

    가장 최근 개편한 다음 영화만 봐도 다음의 전략을 알 수 있죠. 일단 베끼고 거기에 얹는다.

  13. 장형준 2008.06.18 02:34 신고

    뭐 저는 이런 외양에는 별 신경을 안쓰는 사람으로서.. 다음의 아고라라고 하는 엄청난 여론의 장을 좋아라합니다. 반면에 네이버는 전무하죠.. 온갖 잡상식들이 베스트로 올라오는 지식인이나.. 온갖 소비문화에 관한 단상들이 메인에 올라올뿐.. 정치란 뉴스는 알바들이 장악을 하고.. 글과는 상관이 없는 말을 또 ^^;;

  14. Favicon of http://bravenew.tistory.com 이용희 2008.06.18 10:27 신고

    베끼는 것도 필요한 전략이라면 비지니스 측면에서 해야한다고 보는데,
    문제는 GUI부분에선 다음이 네이버를 따라가지 못할 것 같구... (그냥 어쩔 수 없는 선택이 아닐런지?)
    베꼈는대도 안 이쁜게 문제 아닐까요?ㅎㅎ

    윗 분 말씀과 같이 동일한 GUI를 씀에도 불구하고 기획자가 유저패턴을 어떻게 설계하고 어떤 내용을 담고 싶어했는지에 따라 서비스의 질이 달라질 것 같은데(와우 GUI를 베낀 게임들이라고 다 재밌진 않듯이), 다음 아고라 혹은 TV팟, 블로거 뉴스등의 서비스는 네이버의 그것들과 조금 차이가 있는 듯하여, 다음이라고 무조건 서비스를 베껴내는 것 같진 않습니다.

    이번에 블로거 뉴스로 다음 부쩍 떴던데 계속 잘 되길 빌어요
    경쟁자는 많을 수록 소비자는 좋으니까 ㅎㅎ

  15. Favicon of http://philip33.tistory.com 바다의집 2008.06.18 16:51 신고

    좋은 글 잘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어쩐지 조선일보 따라하기의 동아일보 모습을 보는듯 하군요. 씁쓸합니다.
    다음이 홀딩스 컴퍼니 만든 과정에 잡힌 약점이 계속해서 경영권에 문제를 일으키는 것은 아닌지... 대표가 조선일보 기자 출신으로 바뀌고 정말 대책이 없어지는 것 같습니다.

  16. 우후후 2008.06.18 23:10 신고

    다른 것은 몰라도 사각형 검색박스 배낀것은 도를 지나친것 같습니다.
    네이버는 검색창 디자인 개편하면서 마케팅 광고 등 엄청난 연구와 노력, 투자로 만들어진것 같던데...
    단지 디자인을 베낀것이 아닌 브랜드를 베낀것이 아닐까요?

  17. 나그네 2008.06.19 00:57 신고

    전 오늘부터 반다음인이 되어야 하지 않을까 싶네요

  18. 한마디 2008.06.19 14:15 신고

    이건 짱깨가 마티즈 베낀 사건이랑 비슷하다가 보면되겠네요.

  19. Favicon of http://ddongkang.com 동강 2008.06.30 02:29 신고

    비교가 될 수 밖에 없는 두 기업이지만,
    우리나라 포털의 UI 자체가 사용자에게 익숙한 체제에
    고정 되어 간다고 생각됨니다. 많은 사람들이
    익숙한 걸 좋아 하는데, 억지로 새로운 UI 체제를 쓴다는거
    자체가 사람들을 오지 말게 하는 요인이 될 수도 있지 않을까요

    배꼈다 안배꼈다 하는 문제는 아닌거 같습니다.

  20. 케이 2008.07.09 01:02 신고

    야꼬형 주의엔 다음,네이버 다니는 사람 많구나... 히히
    조용하던 분들이 갑자기 수면위로... ㅋㅋ

  21. ddd 2009.02.01 22:12 신고

    네이버와 다음은 국내 선두 포털 기업으로 개발자들의 왕래가 꽤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또한 서로 쓰는 기술도 동일하고 웹의 한계상 구현하는 부분에 많은 부분이 비슷할 수 있죠.

    네이버가 선두고 다음이 그 뒤를 쫓아가는 이상, 다음이 네이버의 모습을 따라가는건 어쩌면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쓰는 유저 입장에서 네이버와 다음이 비슷하다면 두개의 사이트를 번갈아가며 쓸 수 있는 장점도 있구요..

    꼭 네이버냐 다음이냐 편을 나누어서 생각하는 경향이 매우 심한데
    그게 아니라 서로 장점은 공유한다고 보고 닮아가는 것을 무작정 욕만할께 아니라고 봅니다.

    사이트가 비슷하면 쓰는 입장에서는 쓰기 편한 것입니다.
    최근 들어 네이버의 대대적인 개편으로 많은 사람들이 네이버를 떠났다고 합니다. 왜 그랬을까요?
    사용자 1위 국내 포털의 UI가 대대적으로 바꾸었는데 사용자가 떠났다고 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다음이 네이버와 확연히 다른 UI를 제공한다고해도 네이버 쓰는 사람들이 다음으로 몰리지 않겠죠?
    어쩌면 비지니스의 세계에서 과감한 차별화는 선두에게만 주어진 특혜인지도 모릅니다.

    또한, 난 네이버만 쓴다, 난 다음만 쓴다는 등의 특정 사이트만 고집하는 문화는
    이젠 사라질 때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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