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그말리온 효과(Pygmalion Effect)

피그말리온 효과는 숨겨진 개인의 능력을 끌어내어 극대화 시키는, 리더의 코칭(Coaching) 능력 중의 하나이다.

오늘날 각 기업들은 인재의 중요성을 깨닫고 유능한 핵심 인재를 확보하기 위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유능한 인재를 발굴하여 채용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에 못지 않게 그 사람이 갖고 있는 잠재 능력을 제대로 발휘할 수 있도록 돕는 것 역시 중요하다. 이러한 측면에서 최근 주목 받고 있는 개념이 피그말리온 효과(Pygmalion Effect)이다.


피그말리온 효과란

 피그말리온 효과란 한 개인의 기대가 현실로 드러나 다른 사람의 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을 일컫는 말이다.

 피그말리온은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조각가의 이름이다. 뛰어난 조각 기술을 가졌던 그는, 자신이 만든 조각상과 사랑에 빠진 나머지 신에게 조각상에 생명을 불어넣어 주기를 간청했다. 그리고 신은 그의 간절한 소망에 감동해서 결국 그의 부탁을 들어 주었다는 이야기다.

 피그말리온 효과에 대한 연구는 심리학과 교육학에서 먼저 시작되었다. 선생님으로부터 학습 능력이 낮다고 인정 받은 집단과 학습 능력이 뛰어나다고 인정 받은 집단 간의 비교에서 학습 능력이 뛰어나다고 인정 받은 집단의 학습 성과가 실제로 훨씬 크다는 사실이 발견되었던 것이다.

 이러한 결과는 기업에서 팀 리더와 팀원간의 관계 속에서도 똑같이 적용될 수 있다. 팀원에 대한 팀 리더의 긍정적인 기대가 팀원의 성과와 태도에 영향을 미치고 결국 생산성의 증가에까지 이어진다는 것이다.

 Dow Chemical은 자사의 임원 육성 프로그램(Executive Education Program)을 통해 피그말리온 효과를 체험한 경우이다. 리더로부터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도록 권유 받은 팀원은 그렇지 못한 팀원에 비해 훨씬 높은 성과를 나타내었다. 이것은 본인이 미래의 임원으로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을 리더로부터 인정 받았다는 사실이 개인으로 하여금 목표 달성을 위한 동기를 부여하고 성과 향상에 기여하였음을 보여주는 사례이다.


피그말리온 효과를 실현하기 위한 조건

그렇다면 피그말리온 효과를 제대로 실현하기 위해 리더에게 필요한 자세는 무엇인가?

첫째, 모든 사람이 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음을 인정해야 한다. 팀원들은 그들이 갖고 있는 매우 제한된 능력만을 사용하고 있고, 사람마다 그 능력의 발휘 정도는 다르다. 따라서 리더는 팀원의 잠재된 능력에 대한 신뢰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둘째, 리더 자신이 팀원들을 믿고 있음을 드러내야 한다. 도전적인 일을 맡기고 업무 계획과 의사 결정에 자율성을 주는 것은 중요한 신뢰의 표현이다. 리더가 그들에게 관심이 있고, 높은 기대를 갖고 있음을 알도록 해야 한다.

셋째, 팀원과 지속적으로 대화해야 한다. 리더와 팀원은 개방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직무 수행에 필요한 정보를 교환하고, 서로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다.

넷째, 애정을 갖고 건설적으로 비판해야 한다. 추진하는 업무의 성과가 성공적이지 못하고 기대 이하일지라도 그 업무 자체에 대해서만 이야기하는 것이 중요하다. 리더의 비판이 긍정적이고 오직 성과 향상에만 초점이 맞추어 져서 개인의 인격을 상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면, 팀원은 리더가 자신의 편에 서 있다는 느낌을 더욱 확고히 가질 것이다.

다섯째, 개인적인 편견을 극복할 수 있어야 한다. 리더가 사전적으로 다른 사람에 대해 갖고 있는 개인적인 견해나 생각은 그들에 대한 기대를 왜곡할 수 있다. 리더는 자신의 잘못된 기대가 오히려 팀원의 능력의 개발을 막고 있다는 것을 발견할지도 모른다.

출처 : 리더피아

========================================================================================================================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는 말을 가슴 깊이 새겨두고 있습니다.


굳이 "리더"라는 호칭에만 쓰일게 아니라


우리 개개인도 마주치는 상대방에게 "당신은 충분히 실력이 있는 사람입니다."라고 기대를 가져보고 그것을 표현해보는게 어떨까요


표현의 힘은 때때로 기대한것보다 훨씬 큰 효과를 가져올때가 있는것 같습니다.^^


딱딱하고 정형화되어가는 IT현실에서 조금만 여유를 가지고


싫어하던 사람에게도 저런 기대감을 가져보는것도 세상살아가는 맛을 느끼게 해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