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전적 정의가 아닌 Flash 개발자의 시각에서 바라본 해석입니다.

디자인 패턴, Design Patterns

 > 코드를 구조적이고 체계적으로 완성도 높게 개발하기 위하여 보다 효율적인 방법으로 프로그래밍을 하는 여러가지 방법들.

리팩터링, Refactoring

 > 기존의 코드를 이해도가 높고 수정, 보완에 효율적이도록 기능은 그대로인체 내부 구조를 변경하는 작업을 말한다.

XP, eXtreme Programming

 > 표현이 참 재미있는 용어다. 다양한 변경사항과 뛰어난 코드 가독성, 모든 메소드의 테스트가능화, 매우 높은 관리도를 지향하는 "극"적으로 뛰어난 효율성을 갖춘 프로그래밍을 일컫는다.

Agile 방법론

 > Agile 은 "기민한, 민첩한" 이라는 뜻이다. 이는 매우 복잡하고 극변하는 요구사항과 새로운 기능을 재빠르게 수용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개발하는 것을 말한다.
 디자인패턴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서비스지향적으로(SOA) 구조를 잡아 개발을 하게 되면
다양한 요구사항을 빠르고 안정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라는 뜻으로 이해해도 된다.

서비스 지향 설계, SOAP, Service-Oriented Architecture Programming

 > 넓은 뜻으로는 서비스 지향 개념을 바탕으로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구축하려는 의도 자체를 의미한다.
하지만 좁은 뜻으로는 확장이 용이하고, 재사용이 가능하며 변화와 필요에 따라 능동적으로 변화를 취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개발방법론이라고 하겠다.
매우 추상적이고 광범위한 의미이며 작게는 개발방법론, 크게는 IT의 흐름 전체를 정의할때 주료 사용되는 용어다.

상속하다. extends

 > 많이 쓰는 용어라 이게 왜 중요한가 하겠지만
한국에서는 상속하다 라는 의미가 반대로 사용되고 있다는 사실을 아는가?
class MovieClip extends Sprite
이 구문을 국내 개발자는 "Sprite 를 상속받아 MovieClip 을 만든다" 라고 표현한다.
이는 명백히 잘못된 표현이며 "MovieClip 은 Sprite 를 상속한다" 가 맞는 표현이다.
무슨 차이냐면 주객이 전도가 되었다는 뜻이다.
MovieClip 의 관점에서 Sprite 클래스를 상속하는것이다.
즉 MovieClip -> Sprite 로 표현하는게 맞는 뜻이다.
한국식 표현으로 계속 표현해오다가 UML 을 공부하면 무지하게 헷갈렸던 부분이다.
즉 "A 가 B 를 상속한다." 라는 표현은
A extends B 라는 뜻이다.
용어의 통일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헷갈리지 말자.

구현하다. implements

 > 아무렇지도 않게 통념적으로 쓰이는 말이지만 추상적인 interface 를 implement 하여 클래스를 만드는 작업을 표현할때는 "구현하다" 라는 표현이 가장 적당하다.
때문에 이 용어를 정의하지 않고는 class A implement B 를 표현하기가 매우 난감하다.
구현이라는 의미 자체가 아직 실체화되지 않은 것을 실체화하는 작업을 뜻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야꼬는 구현하다라는 용어를 정의하여 쓰기를 권한다.

UML, Unified Modeling Language

 > 플래시는 아직 레퍼런스가 많지 않아 아직 UML이 널리쓰이지는 않고 있다.
이미 C나 Java 진영에서는 거의 기초소양 수준으로 쓰이고 있다.
Three Amigo라는 애칭으로 불리는 Grady Booch, James Rumbaugh, Ivar Jacobson 이 세명이 창시자이며
UML 은 객체와 객체와의 관계, 프로세스의 흐름, 클래스들관의 상속관계나 의존관계등과 같은 Model의 연관관계를 표현하기 위해 만들어진 표준 언어다.
여기서 중요한것은 UML 이 Language 라는 것이다.
즉, 정해진 언어이기 때문에 배우지 않으면 이해할 수 없다는 뜻이다.
도형이나 선, 모양이 다 각기 뜻을 가지고 있으며 무엇을 보여주는 그림인지에 따라 그 의미와 표현이 달라지기 때문에 반드시 공부를 해야한다.
UML 은 현재 2.1까지 나와있는 상태며
Flash 에서 사용할 수 있는 UML 툴은 내가 알기로는 Enterprize Architect 밖에 없는걸로 안다.
(이거 제대로 물건이다 -_ㅡ^ 초강츄)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