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ant Skinner 형님이 무지 편리한 녀석을 만들어 냈습니다.

바로 ASDoc을 만들기 쉽도록 GUI로 만들어주었네요.

Adobe AIR 2.0을 이용해서 제작한 것으로 외부 실행파일을 실행시킨다는 것을 보여주는 좋은 예도 될 수 있을것 같습니다.

asdoc을 이용하려면 무조건 command line으로 처리하거나 ant를 이용한 방법 뿐이 없었는데

Flash가 하기전에 gSkinner 형님이 먼저 해서 내보냈네요.

저도 개인적으로 command line이 너무 귀찮아서 *.bat 파일로 만들어놓고 썼었는데

다른 프로젝트들도 쉽게 만들 수 있을거 같네요.






1. 먼저 위에서 다운로드를 받아 설치합니다.



설치 화면이 기존의 Adobe AIR와 다른 이유는 AIR에서 외부 실행파일을 실행하도록 설정할 경우 Install UI가 이처럼 나타납니다.

당황하지 마시고 기존 AIR 설치하시듯이 설치하시면 됩니다.





2. 설치가 끝나면 위 그림같이 보이는데 먼저 Configuration(설정)을 만들어야합니다.





3. "Create a New Configuration" 버튼을 눌러서 새로운 설정을 만들어줍니다.





4. 먼저 asdoc 실행 파일을 설정해줘야 하는데 이 작업은 애초에 한번만 하면 그 후에 다른 설정을 만들더라도 따로 해줄 필요가 없습니다.

왼쪽에 "Browse for the ASDoc application binary" 버튼을 눌러서 asdoc.exe 파일이 있는 경로를 지정해줍니다. 보통은 다음과 같습니다.

Windows : C:\Program Files\Adobe\Adobe Flash Builder Beta 2\sdks\4.0.0\bin\asdoc.exe

OS X : /Applications/Adobe Flash Builder Beta 2/sdks/4.0.0/bin/asdoc

(밑줄 친 부분은 설치된 SDK에 따라서 다를 수 있습니다.)





5. 경로를 지정해주면 asdoc을 한 차례 실행해서 올바른 실행파일인지 확인해줍니다. 오른쪽의 초록색 체크를 확인해야합니다.





6. 이제 상단의 "Basic"패널로 넘어가서 설정의 이름과 source-path, output 경로를 설정해줍니다.

이름은 보통 프로젝트명으로 하는 것이 일반적일테고

source-path는 ASDoc으로 만들고자하는 *.as파일들이 있는 최상위 패키지를 설정해주면 됩니다.

output은 만들어진 HTML 파일을 저장할 공간입니다.





7. 위 단계까지만 하고 "Run"을 하더라도 상관없지만 보다 문서답게 만들어주기 위해서 상단의 "Output"패널로 가서

main-title과 footer, window-title까지 상세하게 적어줍니다.





8. 이제 오른쪽 상단에 있는 "Run" 버튼을 누르면 위 그림과 같이 command 창이 나타나면서 ASDoc을 만들고 있으니 기다려달라고 합니다.





9. 다 만들어지면 폴더를 보여주거나, 파일을 보여줄 수 있게 해주는데 확인해보면 위와 같이 깔끔하게 ASDoc이 만들어진것을 볼 수 있습니다.














+ Recent posts